유튜브 새 디자인에서 재생목록 만들기 및 퍼가기

오늘 주제는 몇 년 전에도 다루었던 말하자면 중복 포스팅인데요.


그러나 그동안 유튜브가 계속 업데이트되고 채널 페이지 인터페이스가 바뀌면서 오랜만에 제 채널로 들어가 재생목록을 만드려고 하니 순간 헷갈렸던 경험을 정리 차원으로 내용을 적어 두려고 합니다.


언젠간 다시 업데이트되어 이 글도 쓸모없는 글이 되겠지만요...


재생목록 만들기는 구글 계정 로그인 사용자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기능으로 PC 및 모바일 환경 모두 가능한데요.


일단 재생목록 만들기 가이드는 유튜브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시구요.


그전에는 구글 계정 가입자에게 자동으로 유튜브 채널이 하나씩 지급(?)되었는데, 요즘은 구글 계정에 가입을 했어도 유튜브 채널은 사용자가 직접 설정을 해야 하나 봅니다.


따라서 제가 알아보는 재생목록 만들기는 유튜브 고객센터의 도움말과는 달리 사용자 채널에서 재생목록을 생성하는 것이므로, 채널 설정이 안 된 분은 채널 만들기 가이드를 살펴 보시고, 필요하다면 다음 포스팅에서 새 채널 만들기 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으로 재생목록 만들기

아래는 PC에서 접속한 샷으로 진행됩니다.

1.

유튜브 메인이 이전 인터페이스로 열리면 왼쪽 메뉴에서 내 채널을 탭하시구요.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1


업데이트된 디자인을 적용 중이라면 오른쪽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열린 메뉴에서 내 채널을 탭합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2


2.

이전 디자인 사용자 즉,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분이 채널 페이지로 이동해 재생목록을 만들려면 제가 한 4년전에 발행한 전글을 참고하면 되는데요.

저만 그런건지 모르나 새롭게 바뀐 채널 페이지에서 한동안 헤맸다는 사실...

각설하고~~


아래 샷은 허접한 제 채널입니다.

재생목록으로 이동해서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업데이트된 디자인에선 새 재생목록 버튼이 보이지 않는데요.

채널 맞춤 설정 버튼을 눌러야 새 재생목록 버튼을 만날 수 있습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3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4


3.

새 재생목록 버튼을 누르면 이전과 똑같이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게 되는데요.

다시 한번 복습하는 의미로 새 재생목록 만드는 과정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 재생목록 버튼을 누르면 팝업 창이 오버레이로 열리는데요.

일단 재생목록 제목을 입맛에 맞게 입력하고, 공개로 표시되는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공개미등록, 비공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5


4.

저는 테스트라는 이름과 미등록으로 새 재생목록을 만들었는데요.

프로필 옆 연필 모양의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6


5.

그리고 이동된 페이지에서 동영상 추가 버튼을 누르시구요.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7


6.

이어 열린 오버레이 팝업 옵션 3가지 중 아무거나 선택해서 동영상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즉, 동영상 검색으로 1개의 동영상을 추가했다면 그 다음은 URL 검색으로 동영상을 추가해도 되고, 본인이 업로드한 동영상이 있다면 내 YouTube 동영상을 탭해서 이것 저것 무작위로, 거의 무제한으로, 동영상을 추가해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만들기_8



유튜브 재생목록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로 퍼가기


위처럼 유튜브에서 재생목록을 만들었다면 다른 웹사이트나 카페, 블로그 등에 얼마든지 퍼 갈 수 있는데요.


1.

본인이 만든 재생목록을 퍼 가려면 내 채널 > 재생목록 페이지에서 퍼가려는 재생목록을 선택, 모두 재생합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퍼가기_1


2.

재생목록이 플레이되면 주소 창의 재생목록 ID를 드래그 복사해 주시구요.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퍼가기_2


3.

복사된 재생목록 주소를 아래 소스 코드에 붙여넣기합니다.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videoseries?list=재생목록 ID" frameborder="0" allow="autoplay; encrypted-media" allowfullscreen></iframe>

재생목록_퍼가기_코드.txt


즉, 위 예제 샷 재생목록 ID는 PLHxw23Tt9irpWOIV81KkraTnDq_jBG7nI인데요.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videoseries?list=PLHxw23Tt9irpWOIV81KkraTnDq_jBG7nI" frameborder="0" allow="autoplay; encrypted-media" allowfullscreen></iframe> 요렇게 되겠죠.


여기서 동영상 너비와 높이 값인 width="560" height="315"는 절대 숫치는 아니구요.

위 소스 코드를 다른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적용하면 자동 재생이 안 되는데요.

자동 재생되게 하려면 재생목록 ID 뒤에 &autoply=1을 추가해 주고, 재생목록 재생 종료 후 추천 동영상이 안 보이게 하려면 &rel=0를 붙여주면 됩니다.

그러니까...PLHxw23Tt9irpWOIV81KkraTnDq_jBG7nI&rel=0&autoplay=1요런 식으로 되는 거죠.


4.

또한 다른 사람이 만든 재생목록을 퍼 올 경우도 있을 텐데요.

한가지 방법입니다.


유튜브 검색 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생성된 검색 필터 열기를 탭하고 열린 메뉴에서 재생목록을 탭합니다.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퍼가기_3


5.

그리고 검색된 재생목록 중에서 퍼가고 싶은 재생목록을 선택하면 해당 동영상 목록이 재생되는데요.

유튜브 새 디자인으로 접속한 분은 위 2번에서 처럼 주소창 재생목록 ID를 복사해 예시 소스 코드에 붙여넣어야 되구요.

6.

유튜브의 이전 디자인이 언제까지 유지될지 모르나 이전 디자인으로 접속한 분은 좀더 쉬운 방법으로 퍼 갈 수 있는데요.

동영상 플레이어 아래 공유 버튼을 누르시구요.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퍼가기_4



7.

확장된 메뉴에서 소스 코드를 탭하면 재생목록 코드를 복사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코드 하단 더보기 단추를 눌러 옵션을 줘서 복사할 수도 있는데요.

유튜브새디자인에서재생목록퍼가기_5


8.

복사된 코드를 살펴 볼까요?

아래는 위 7번 예시 샷의 소스 코드인데요.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FQv6IxPCfBk?list=PLHxw23Tt9irpWOIV81KkraTnDq_jBG7nI" frameborder="0" allow="autoplay; encrypted-media" allowfullscreen></iframe>


붉은 색으로 처리된 NQ_Nv5-8mVE?list 코드는 위 3번 코드 videoseries?list로 바꿔도 되고, 그대로 웹사이트에 붙여넣어도 됩니다.


이제 글을 마쳐야 할 것 같은데요.

결론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유튜브에 접속하면 새 디자인을 사용할 수 없는데요.

따라서 내 채널에서 만든 재생목록이나 다른 사용자가 만든 재생목록을 퍼 올 시 제공되는 소스 코드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크롬이나 MS 엣지 등 새 디자인으로 접속해서 재생목록을 퍼 갈 때, 언제 업데이트될지 모르지만 2018.09.01 현재는 공유 버튼을 누르면 개별 동영상 소스 코드로 제공되니, 주소창에 재생목록 ID를 복사해 위 3번 예시 소스 코드 안에 붙여넣는 수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이상 누구나 다아는 팁, 유튜브 재생목록 만들기와 퍼가기(?) 퍼 옮기기 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