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새 탭 및 시작 페이지 설정과 인터넷 사용기록 자동 삭제하기

제가 크롬에 대해 포스팅을 한 게 2013년부터 인데요.


그러니까 크롬으로 웹서핑을 한지 3~4년 된 것 같습니다.


크롬을 PC에 설치하고도 처음엔 IE 의존도가 더 높았었는데, 이젠 관공서 사이트에 들어갈 때만  IE를 이용하고 대부분의 웹서핑이나 블로그 글쓰기도 크롬으로 합니다.


그렇다고 크롬이 100% 좋다는 건 아니구요.


저는 크롬의 새 탭을 열면 방문했던 웹페이지가 썸네일로 보여 지는 게 싫더라구요.


그래서 시작 페이지 및 새 탭 페이지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과 방문 기록을 수동으로 삭제하지 않아도 크롬 종료 시 그동안의 인터넷 사용 기록을 자동으로 삭제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크롬_시작페이지및새탭페이지설정_1



         크롬 시작 페이지 및 새 탭 페이지 설정하기


크롬은 시작 페이지를 특정 사이트로 지정해서 열게 할 수는 있지만, 새 탭에서는 특정 사이트나 웹페이지로 설정하는 옵션은 없지요?

그런데 구글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확장 프로그램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New Tab Redirect라는 플러그인으로 크롬 웹 스토어에 등록된지 3~4년된 것 같은데, 저는 이제야 발견하고 소개해 봅니다.


☞ New Tab Redirect 크롬 웹 스토어 설치 페이지


New Tab Redirect를 설치하고 나면 환영한다는 안내 페이지가 새 탭으로 열리고, 툴바에는 아이콘이 생성되는데요.

안내 페이지 상단 Set Options 링크 탭을 누르거나, 탭이 많이 열리는 게 싫은 분은 안내 페이지를 닫고 툴바의 New Tab Redirect 아이콘을 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옵션을 눌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크롬_시작페이지및새탭페이지설정_2


옵션 페이지에서 선호하는 웹페이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Redirect URL 입력란에 네이버, 다음, 기타 등등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새 탭은 입력한 페이지로 열립니다.

또 원 클릭 세이브에서는 인기있는 페이지와 크롬 페이지로 구분되어 제공되는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말그대로 원 클릭으로 시작 페이지 및 새 탭 페이지로 설정됩니다. 

크롬_시작페이지및새탭페이지설정_3


저는 Chrome Apps을 원 클릭으로 설정했는데요.

현재 창에서 새 탭을 누르면 바로 적용되어 곧바로 본인이 설정한 페이지로 열리구요.

크롬을 다시 시작하거나, 종료했다가 실행하면 본인이 설정한 페이지가 시작 페이지 및 새 탭으로 열립니다.

크롬_시작페이지및새탭페이지설정_4



◈New Tab Redirect의 단점

위 내용은 New Tab Redirect의 좋은 점이지만 저는 개발자에게 바라는 마음이 있습니다.

New Tab Redirect가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지만, 시작 페이지는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고 새 탭에만 적용되는 업데이트를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인데요.

New Tab Redirect를 설치하고 설정으로 들어가면 시작 그룹 섹션 > 새 탭 페이지 열기를 New Tab Redirect가 제어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크롬_시작페이지및새탭페이지설정_5



          크롬 방문 기록 자동 삭제하기


IE 인터넷 옵션에는 브라우저 종료 시 검색 기록을 삭제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크롬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크롬_방문기록_자동삭제하기


PC의 메모리를 많이 잡아 먹기로 유명한 크롬은 속도가 느려지거나, 사용자 필요에 의해 수동으로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해 줘야 하는데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수동으로 방문 기록을 삭제할 필요없이 크롬 종료 시 자동으로 그동안의 인터넷 사용 기록이 삭제되어 다른 사람이 내 PC에 접근하여 크롬을 실행한다고 해도 안심할 수 있을 겁니다.

[참고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3GXj4U1yUA


확장 프로그램 이름은 Auto History Wipe로  여기를 누르면 크롬에 설치할 수 있는데요.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 > 고급 설정 표시 > 시스템 섹션의 Chrome 종료 후에도 배그라운드 앱을 계속 실행체크되어 있나 확인합니다.

체크 해제로 되어 있으면 플러그인이 작동되지 않아 인터넷 사용 기록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

크롬을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확장 프로그램 이것 저것 설치하게 되는데요.

그렇지 않아도 PC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 추가는 저사양 노트북이나 PC에 부담이 되어 많은 탭을 열었을 때 메모리 부족 경고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 Extension Switch라는 플러그인으로 확장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있구요.

자신의 메모리까지 반납(?)하는 착한 확장 프로그램인 Extension Switch를 만약을 대비하여 CRX 파일로 만들어 보관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3MZg6LXhKo


크롬 작업 관리자를 열어 봐도 메모리를 사용하는 다른 확장 프로그램과는 달리 Extension Switch는 보이지 않지요?

Extension_Switch


여기까지이구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