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

반응형

 

윈도우 11에서 실행창을 열려면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면 간단하게 불러올 수 있고, 자고로 윈도우에서 실행창을 불러오는 단축키는 [윈도우 로고 키 +  R 키]이죠.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1

 

이 실행창은 제대로 세팅된 윈도우에서는 시작 버튼 우클릭이든, 단축키로 불러오든 열리면 이전에 실행되었던 명령어가 열기(O) 란에 수행된 채로 실행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제 노트북은 어디서 꼬였는지 언제부터인지 실행창을 열면 위 샷처럼 열기(O) 입력란이 공란으로 실행되더군요.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해 볼 요량으로 검색을 해보았으나 찾지는 못하고 아쉬운 대로 대체 프로그램 하나를 발견해서 소개해 봅니다.

 

 

 

1. Windows Run History Editor 다운로드 및 해상도 설정

 

Windows Run History Editor라는 툴로 2015년 이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설치가 필요 없는 포터블 버전으로 다운로드는 👉이 페이지에 접속하면 내려받을 수 있고, 혹시 몰라 첨부 파일로도 올려놓습니다.

 

WindowsRunHistoryEditor_1.3.1.0.zip
0.44MB

 

그런데 이 툴은 윈도우 7에 맞추어져 개발된 것으로 상위 버전인 윈도우 10이나 11에는 실행된 인터페이스가 OS 해상도와 맞지 않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압축을 푼 폴더를 열어 WindowsRunHistoryEditor.exe 파일을 우클릭하고 [속성]으로 들어가 창이 열리면 [호환성] 탭으로 이동해 [높은 DPI 설정 변경] 버튼을 누르고...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2

 

새 창으로 열린 DPI 설정 변경 창에서 [높은 DPI 조정 재정의]에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구요.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3

 

열려있던 속성 창도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4

 

2. Windows Run History Editor 실행 화면에 명령어 입력

높은 DPI 설정으로 UI 세팅이 완료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 샷처럼 열리는데요.

참고로 이 툴은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으며, Entry 1에서 최대 26번까지 실행창에서 입력할 명령어를 Windows Run History Editor에 입력하고 동기화(Save) 해 주면 됩니다.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5

 

저는 예시로 명령어를 다섯 개만 입력해 보았는데요.

Save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실행창뿐만 아니라 레지스트리 편집기에도 명령어가 키값으로 자동 등록이 됩니다.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6

 

동기화가 되었다면 실행창을 열어 보겠습니다.

입력란에 동기화된 명령어 첫 글자만 입력해도 연관되어 올라오니 시스템 앱을 실행하는 게 한결 편안해졌습니다.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7

 

3. 실행창 명령어 모음

 

중요 프로그램 실행 명령어

⦁ mspaint : 그림판

⦁ notepad : 메모장

⦁ iexplore : 인터넷 익스플로러

⦁ explorer : 파일 탐색기

⦁ downloads : 다운로드 폴더

⦁ control : 제어판

⦁ excel : MS오피스 엑셀

⦁ powerpnt : MS오피스 파워포인트

⦁ winword : MS오피스 워드

⦁ cmd : 명령 프롬프트

⦁ calc : 계산기

⦁ regedit : 레지스트리 편집기

⦁ msinfo32 : 시스템 정보

⦁ mrt : MS 악성 소프트웨서 제거 도구

⦁ wordpad 또는 write :워드패드

제어판 및 시스템 설정 명령어

⦁ taskmgr : 작업관리자

⦁ eventvwr : 이벤트 뷰어

⦁ hdwwiz.cpl : 장치 관리자

⦁ sysdm.cpl : 시스템 속성

⦁ appwiz.cpl : 프로그램 추가/제거

⦁ inetcpl.cpl : 인터넷 옵션

⦁ main.cpl : 마우스 설정

⦁ desk.cpl : 디스플레이 설정

⦁ firewall.cpl : 윈도우 방화벽 설정

⦁ ncpa.cpl : 네트워크 설정

⦁ powercfg.cpl : 전원 설정

⦁ joy.cpl : 게임 컨트롤러 설정

⦁ timedate.cpl : 날짜 및 시간

 

4. 명령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직접 추가

 

Windows Run History Editor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레지스트리 편집에 자신이 있다면 명령어를 키값으로 직접 추가해 실행창과 동기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팁은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는 것이므로 만약을 대비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백업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위 Windows Run History Editor에서 등록해 놓았던 명령어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도 동기화되었는지 확인도 해볼 겸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편집기를 실행한 후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unMRU

 

이동된 RunMRU 폴더 오른쪽을 보면 Windows Run History Editor에서 등록했던 명령어가 알파벳 순으로 키값으로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편집기에서 키값을 직접 추가하려면 오른쪽 빈 공간을 우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선택해서 새 값의 이름은 이어지는 알파벳으로 지정해 주시구요.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8

 

알파벳으로 지정한 새 값을 더블 클릭해 [값 데이터] 입력란에 추가하려는 명령어 입력 후 뒤에 [\1]를 붙여주고 마무리합니다.

윈도우 실행창 명령어 저장하기_9

 

그리고 실행창을 열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키값으로 추가한 명령어와 같은 첫 글자를 입력하고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시길요.

 

이상 실행창 명령어 입력 불편 최소화를 위해 두 가지 방법으로 알아보았는데요. 마음이 편안한 방법을 선택해 적용하면 될 듯하구요.

두서없이 길어진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