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올린 유튜브 동영상 - 인비디오 편성하기

이따금씩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면서도 인비디오 편성 메뉴가 있다는 건 몇일전에야

발견하고 적용을 했는데요.

저처럼 아직도 모르는 분들과 공유하고자 포스팅합니다.

인비디오 편성 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말머리에 모든 동영상에서 인비디오 편성을 사용하여 

특정 동영상에 대한 시청률을 높이고 채널 브랜드를 강화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인비디오 편성 메뉴로 찾아 가려면 로그인하시고 페이지 우 상단 자신의 아이콘을 누르고 펼쳐진 메뉴에서

제작자 스튜디오 버튼을 누르고 대시보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


대시보드 페이지 왼쪽 메뉴에서 채널 탭의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면 펼쳐진 소메뉴에서 인비디오 편성 탭을

볼 수 있는데요.인비디오 편성 탭을 클릭합니다. 인비디오 편성 페이지 바로가기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2


인비디오 편성은 아래 샷처럼 세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차례대로 하나씩 알아 보겠습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3



           워터마크 추가


먼저 워터마크를 추가하려면 자신을 표현하는 로고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포토샵으로 '로고(도장) 만들기'

로고가 준비되었다면 워터마크 추가 버튼을 누르고 열린 오버레이 창에서 파일 선택 버튼을 누르고 준비된 로고를

불러 와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안내 문구를 보면 투명도가 적용된 png나 gif 파일을 권장하고,최대 파일 크기는 1mb이하입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4


로고가 워터마크로 저장되면 왼쪽에 미리보기가 보여 지고 화면 오른쪽 상단에 적용되는데요.

오른쪽 하단이나 왼쪽 상단에 적용되는 옵션은 없습니다.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적용된 워터마크는 동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표시되는 시간의 옵션을 줄 수 있는데요.

맞춤 시작 시간으로 표시된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고 세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5


표시 시간이 맞춤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려면 동영상이 재생된 후 워터마크가 표시되는 시작 시간을 입력하고

(00:30 이런식으로 입력하면 동영상 재생이 시작되고 30초 후면 워터마크가 표시됨)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상단에 '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파란색의 안내 문구 바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6


이제 적용된 동영상을 재생해 보면 워터마크가 표시되고 워터마크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자신의 유튜브 닉네임과

구독자 수가 나타나며 워터마크를 클릭하면 자신의 채널로 이동됩니다.

한마디로 구독자나 동영상 시청자가 워터마크를 누르면 내 채널로 이동된다는 뜻이지요.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7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추천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추천 버튼을 누르고 열린 오버레이 창에서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 탭에 체크합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8


체크와 동시에 그동안 유튜브에 업로드했던 동영상 목록들이 열릴 텐데요.

추천할 동영상을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저는 재생목록 탭을 누르고 만들어 두었던 재생목록을 선택했는데요.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9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의 표시 시간 옵션은 두가지입니다. 입맛대로 선택하시고 맞춤 시작 시간으로

설정하신다면 워터마크 추가때 처럼 표시 시간을 지정할 수 있고 선택사항으로 메세지 입력도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0


저는 그냥 추천 동영상을 동영상 끝으로 지정하고 업데이트 버튼을 눌렀는데요.

맞춤 시작 시간을 설정하고 표시되는 시간을 지정해도 추천 동영상이 표시되는 시간은 약 10초 가량입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1




           브랜드 소개 추가


브랜드 소개 추가는 동영상이 재생될 때 제일 먼저 재생되는 효과로 브랜드 소개라는 말에 맞게

동영상을 올린이에 임팩트를 강하게 나타나게 하는 3초 미만의 동영상이 있어야 하는데요.

브랜드 소개 추가 버튼을 누르면 오버레이로 아래와 같은 메세지 창이 열립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2


저는 다음 팟 인코더 동영상 편집의 오프닝 기능으로 3초 분량의 동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했는데요.


 Daum 팟인코더 ' 동영상에 오프닝과 엔딩 삽입하기 '



3초 정도되는 브랜드 소개로 쓰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브랜드 소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비로소 추가할 수 있는

동영상이 표시됩니다. 저장 버튼을 누르시구요.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3


두가지 옵션 중 선택해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업로드된 동영상에 적용됩니다.

유튜브_인비디오 편성_14


이상 유튜브 동영상 인비디오 편성 팁이었구요.

마지막으로 유튜브 파트너 및 제작자 공식 블로그에서 퍼온 글을 올리며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인비디오 편성을 사용하여 시청자의 참여를 유지하세요!

유튜브 제작자가 시청자를 확보하는 데 프로그래밍은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제작자는 업로드한 각각의 동영상에 특수효과와 같은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부각시키거나, (예: '제 최신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예: '채널을 구독하세요!')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래밍은 제작자가 시청 시간을 늘리고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작자들이 모든 동영상에 이러한 프로그래밍을 더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유튜브에서는 '인비디오 편성'이라는 새로운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인비디오 편성을 사용하면 전체 동영상 라이브러리에서 특정 동영상을 시청자에게 

추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채널 브랜드를 홍보할 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브랜드를 변경하는 경우, 단 한 번의 일괄 업데이트를 통해 브랜드를 교체가능합니다. 

가장 좋은 점은 동영상 특수효과 표시가능한 곳이라면 어디든 동영상에 적용시킨 

인비디오 편성도 따라 간다는 부분입니다.

 

양호한 상태인 제작자라면 채널 설정의 인비디오 편성탭에서 인비디오 편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

.

중략

출처 : 유튜브 파트너 및 제작자 공식 블로그

 

                 ☞ 새터의 태양 블로그지기 유튜브채널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