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계정과 연결된 앱과 사이트 확인 및 삭제 방법

 

온라인 웹사이트에 가입하거나 휴대폰 앱을 설치할 때, 구글 계정으로 가입 및 연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텐데요.

 

이게 편리한 기능이기는 하나 많은 앱과 사이트를 거치면서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나지 않기 마련인데요.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들어가면 그동안 연동되어 있던 앱과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치 않은 앱과 사이트는 목록에서 제거할 수도 있는데, 찾아 들어가는 루트(?)를 알아보도록 하죠.

 

구글이 관여하는 모든 페이지는 수시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저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로 찾아들어 가는 경로가 항상 헷갈리던데요.

 

구글 계정 UI가 언제 또 바뀔지 모르지만 2023.12.04일 현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구글에서 로그아웃 상태라면 로그인하시고 메인 페이지 오른쪽 상단 프로필 아이콘을 누르고 [Google 계정 관리]로 들어갑니다.

2.

구글 계정 페이지가 열리면 왼쪽 메뉴에서 [보안]을 탭하시구요.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1

 

3.

오른쪽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해 [서드 파티 앱 및 서비스 연결] 섹션 하단에 [모든 연결 보기]를 클릭합니다.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2

 

4.

구글 계정과 연결된 앱과 사이트 목록이 표시되어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앱이나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3

 

5.

이동된 페이지 하단 [ ~ ~ ~에 대한 모든 연결 삭제]를 클릭하고 열린 팝업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페이지 하단에 잠시 나타나는 메시지 창과 함께 해당 앱이나 사이트는 연결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4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6
구글계정과_연결된앱과사이트확인_및삭제방법_7

 

마무리...

구글 계정과 연동된 앱과 사이트를 꼭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보안 관점으로 봤을 때, 필요치 않는 서드 파티들은 주기적으로 연결 해제해 주는 게 사용자 입장에서는 쓸데없는 이메일 공격에서도 편안해질 거구요.

 

만약 실수로 삭제한 서드 파티 앱과 사이트는 위 메시지 내용처럼 언제든 다시 연결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