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kr과 google.com의 차이점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선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google.com으로 입력하고 구글에 접속해도 자동으로 google.co.kr로 전환되어 접속이 됩니다.


google.co.kr의 문제점, 즉 구글 코리아는 구글계정에 성인인증이 된 아이디로 로그인되어도 검색창에 성인 키워드를 입력하고 검색하면 성인인증을 하라는 버튼이 생성된다는 점입니다.


구글 세이프서치가 19세 미만의 청소년 유해 게시물을 필터링하는 것은 맞지만, 성인인증이 된 로그인 사용자에게 세이프서치 적용 및 해제 옵션을 주지 않는 것은 구글 코리아의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 생각되는데요.


근래들어 가만히 지켜보니 우리나라에만 적용되는 세이프서치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옵션이 어떤 이유인지 모르나 왔다리 갔다리 하더군요.


제가 그동안 구글 세이프서치 해제에 대한 팁을 몇번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만, 댓글이 올라와 다시 몇글자 두드리는데요.


해결방법은 다른건 없구요.


해외 구글컴 등으로 우회할 필요없이 한국어로 된 구글컴 고유 주소로 접속하면 모든 것은 해결됩니다.

google.co.kr과google.com의차이점_1



아래는 인증 샷인데요.

저는 크롬은 항상 로그인 상태로 웹서핑을 하는데, google.co.kr로 접속,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더니 2017.06.16 현재 세이프서치 사용자 지정 선택 옵션은 말을 듣지 않고 어김없이 사용자 성인인증 버튼이 표시되더군요.

google.co.kr과google.com의차이점_2


반면 한국어 구글컴 고유 주소로 접속, 같은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세이프서치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으며, 검색결과 갯수는 차이가 없으나 내용은 크게 차이가 납니다.

(검색어와 검색결과를 블라인드 처리한 건 이해해 주시구요.)

google.co.kr과google.com의차이점_3


또한 MS 엣지를 로그인없이 google.co.kr로 접속하여 똑같은 검색어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google.co.kr과google.com의차이점_4


로그인없는 구글컴의 검색결과구요.

google.co.kr과google.com의차이점_5


google.co.kr과 gooogle.com의 검색결과 차이는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도 마찬가지이구요.

모바일 환경, 저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이기 때문에 아이폰은 모르지만, 안드로이드용 크롬이나 삼성 브라우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결론...

결국은 해외 구글이나 한국 구글컴 사용으로 한방에 무너지는 세이프서치를 google.co.kr은 왜 사용자 지정할 수 없게 하는 건지 이해가 안 되는데요.

청소년 유해 컨텐츠 필터링으로 설계된 세이프서치가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