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A4 사이즈로 새 파일 불러오기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1


저는 포토샵을 체계적으로 배운 게 아니라 어깨너머로 배운 놈인지라 기본적으로 알아할 포토샵 팁은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그저 할 줄 아는 게 폰이나 PC에서 캡처한 샷을 포토샵으로 가공하거나 편집해서 블로그 글쓰기에 사용하는 것 뿐이였는데요.


그런데 어제 제 옆지기 헌병님께서 업무상 필요하다고 하면서 포토샵으로 A4 용지 사이즈로 여러개의 사진을 한장으로 편집해 출력할 수 있냐고 물어 보더군요.

그래서 당근으로 된다고 했는데, 헐 ~~(허세~ㅋ)


포토샵을 실행해서 File > New ( 또는 단축키 Ctrl +N) 새 창을 불러왔는데요.

새 창 메뉴에 A4 메뉴가 안 보여 순간 머리가 하얘지면서 맨붕~~ 그전엔 분명 몇번 작업했던 내용이었는데, 오랜만에 다시 해보려니 찾아 들어가는 하위 메뉴가 헷갈려 다른 분의 힘을 빌리기로 생각하고 구글링 시작~


근데 술을 끊던가 해야지~원 ㅎ 알콜성 치매인지 요즘 자주 깜빡 깜빡하네요.


아무튼 검색결과는 역시 절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팁이라 다시는 잊어버리지 않겠지만, 사람은 망각의 동물인지라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해 기록차원으로 두드리려고 합니다.

제 PC 환경에 설치된 포토샵은 2018년형 64비트 CC 버전 영문판입니다만, 포토샵이 아주 하위 버전이 아니라면 경로를 찾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 새 작업창 열기로 원본 레이어 생성


일단 포토샵을 실행하고 File > New를 탭하거나 단축키로 Ctrl + N키를 눌러 새 작업창을 불러오시구요.

(한글판 포토샵은 파일 > 새로 만들기 탭)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2


새 창이 열리면 Document Type(문서 유형, 사전 설정)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고 펼쳐진 메뉴에서 International Paper(국제 용지)를 선택합니다.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3


새 창에서 International Paper를 선택하면 전환된 대화상자의 기본 옵션 사이즈는 A4인데요.

다른 규격을 원한다면 Size에서 A4로 설정되어있는 콤보 버튼을 눌러 A6, A5,B5, C5 등의 사이즈를 선택하면 되지만 글 제목이 A4 이므로 패스하기로 하구요.

가로 폭과 세로 폭이 밀리미터로 되어있는 Width와 Height 중 한쪽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Pixels로 선택하면 가로 폭과 세로 폭은 자동으로 픽셀로 전환됩니다.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4


가로, 세로 폭을 픽셀로 전환하는 이유는 폰카로 찍은 사진의 크기가 갤러리에 픽셀 단위로 저장되기 때문이며, 구글에서 이미지를 빌려올 경우에도 픽셀로 저장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포토샵으로 이미지 편집을 할 때는 Pixels로 지정해 놓고 작업하는 게 편할 겁니다.

이렇게 픽셀로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거나, 엔터키를 누르면 A4 용지 크기의 레이어가 생성되는데요.

A4 크기의 픽셀 수치는 2480 x 3508 이군요. 그러므로 이 픽셀 수치 안에 맞춰 이미지 편집을 하거나 텍스트 문구를 넣어주면 될 테지요.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5


아래 샷은 울 헌병께서 업무용으로 제출하기 전 다른 이미지로 연습 삼아 A4 틀에 꼭 맞게 사이즈 편집으로 Move tool을 사용해 세장의 사진을 옮겨다 놓은 거구요.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6


아래 꺼는 A4 레이어 틀 안에 이미지 사이즈를 절반 정도로 줄여 밀어넣은 겁니다.

포토샵A4사이즈로새파일불러오기_7


◈ 원본 레이어 창에 사진 추가


A4 사이즈이든, 어떤 사이즈인든 새 창을 만들어 레이어가 생성되면 원본 레이어에 추가하려는 사진을 불러와 왼쪽 툴박스에서 Move tool(단축키 V)을 선택, 원본 레이어 원하는 위치에 드래그 & 드롭으로 끌어다 놓으면 끝이고 허접한 설명으로 이어진 이 글도 여기서 끝입니다.


중국발 바이러스 사태로 온나라가 뒤숭숭한데, 허접한 글 끝까지 읽어 주신 분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 유의하시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