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우클릭 메뉴에서 썸네일 이미지 미리보기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1


한국인은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으로 알씨를 많이들 사용할 텐데요.


알씨는 워낙 호불호로 갈리는 프로그램이라서 좀더 가벼운 이미지 뷰어를 찾던 중 XnView Shell Extension이라는 프로그램을 발견해 제 PC에 설치하고 소개하려고 합니다.


XnView Shell Extension은 바탕 화면이나 탐색기에 있는 이미지 파일 우클릭으로 썸네일 이미지 미리보기 뿐만 아니라, 이미지 형식 변환, 이미지 크기 변환, 회전, 배경화면으로 지정 등의 메뉴를 추가할 수 있고, 컨텍스트 메뉴(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이용하므로 쉽고 빠르게 이미지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2


또 XnView Shell Extension은 셋업 파일이 2MB도 안 되는 작고 가벼운 프로그램으로 프리웨어로 배포되니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어 이미지 뷰어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은 한번쯤 설치해서 사용해 보길 바랍니다.


XnView Shell Extension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 접속해서 사용자 윈도우 환경에 맞는 32비트용이나, 64비트용을 선택해 내려받으면 됩니다.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3

[첨부 파일]

32비트용XnShellEx.exe      64비트용XnShellEx64.exe


XnView Shell Extension 다운로드 페이지


XnView Shell Extension 셋업 파일의 설치 과정은 어려운 부분이 없으니 저는 패스하기로 하고, 엑스엔뷰 쉘 익스텐션이 PC에 설치되고  이미지 파일을 우클릭하면 위 두번째 샷처럼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에 XnView Shell Extension 메뉴가 추가되는데요.


최초 실행된 XnView Shell Extension 하위 메뉴가 영문으로 열릴 텐데요.

엑스엔뷰 쉘 익스텐션은 한국어를 지원하므로 하위 메뉴 맨아래 Options를 누르고....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4


옵션창이 열리면 English로 지정되어있는 콤보 버튼을 눌러 한국어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누르면 엑스엔뷰 쉘 익스텐션은 한글 메뉴로 전환되고 이후 부터는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5



또한 한국어로 전환된 하위 메뉴에서 빠른 형식 변환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원본 확장자 외 6가지 확장 포맷으로 이미지 파일을 변경할 수 있으며, 형식 변환을 탭하면 따로 열린 창에서 좀더 많은 확장 포맷을 선택할 수 있고, 이미지 크기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6


그외 Resize(크기 조정)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7


회전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8


배경화면으로 지정 등의 기능이 있으니 잘 활용해 보시길요~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9


그리고 XnView Shell Extension 하위 메뉴가 옆으로 열리는 게 싫다면 옵션창을 열어  하위메뉴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면 우클릭 컨텍스트 메뉴 미리보기 하단에서 하위메뉴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입맛대로 설정하세요.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10

윈도우10우클릭메뉴에서썸네일이미지미리보기_11


이상 XnView Shell Extension 다운로드 및 간단 리뷰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