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로 실시간 유입 정보 보기

구글애널리틱스로실시간유입정보보기_1


이번에 단행된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는 업그레이드된 게 아니라 다운그레이드된 것 같습니다.


방문 통계를 보면 뭔가 부풀려진 측면이 있고, 유입 로그가 없어져 티스토리 포럼에 들어가 보면 분통의 글들이 폭주하던데요.


이런 시점에 티스토리 블로그관리 홈의 통계가 못 미덥다고 생각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방문하면 일일 방문자수를 좀더 신뢰되는 수치로 확인할 수 있고, 유입 정보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와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페이지를 같이 열어놓고 비교하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 바로가기


▼사용자가 등록해 둔 구글 애널리틱스 홈을 방문하면 일일 방문자수를 어제, 오늘, 지난 7일 ,14일, 28일 등으로 확인할 수 있고, 내 블로그에 접속한 실시간 방문자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왼쪽 홈 메뉴에서 실시간을 탭하고 확장된 메뉴에서 일단 개요를 클릭해 보면 현재 사용자 블로그에 접속된 방문자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고, 접속 위치 및 방문자가 어떤 발행글에 접속해 있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인기 사용중 페이지:로 표시되는 접속 페이지는 발행글 숫자로 표시되어 어떤 글을 읽고 있는지 구체적으론 알 수가 없을 텐데요.

구글애널리틱스로실시간유입정보보기_2

구글애널리틱스로실시간유입정보보기_3


▼그럴 땐 실시간 > 콘텐츠를 탭하고 이동하면 접속자가 어떤 발행 글에 접속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로실시간유입정보보기_4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방문자 확인은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는 없는 기능으로 사이드바의 카운터 모튤을 활성화하면 되지만 과연 티스토리 카운터가 정확한지 의문이고 또 한가지 이유(?)로 저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실시간 유입 정보와 방문수는 볼 수 있지만 이전 티스토리 통계의 유입 경로와 키워드 등은 볼 수 없어 아쉬운 점이기도 하네요.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와 유사한 분석 서비스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도 실시간분석, 유입분석, 방문분석 등을 할 수 있으니 함께 비교해 보시고, 차제에 티스토리가 이전처럼 자세한 유입 로그를 부활해 주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