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해상도 변경 후 배율 조정으로 선명도 높이기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1


저는 지금 저가형의 노트북으로 글을 쓰고 있지만 요즘 PC 모니터는 대형화되고 해상도 또한 고해상도로 채택되어 출시되던데요.


그런데 고해상도 PC에서 기존의 화면 배율을 그대로 사용하면 텍스트 크기가 작아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윈도우 10 환경에서도 해상도 배율을 조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요.

해상도 배율 조정이란?

모니터 규격에 맞는 해상도는 그대로 두고 화면을 확대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윈도우는 해상도에 따라 어떤 배율이 적합한지를 판단, 권장 옵션을 표시해 주기도 하는데요.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2


배율 조정을 하다보면 배율을 높였을 때 화면이 흐릿해고 텍스트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어떤 분의 글을 읽고 DB PC에 적용해 보니 확실한 효과가 있어 숟가락 한 개 얹어 보려고 합니다.


먼저 DPI 설정 변경부터 알아보도록 하죠.

이 팁은 텍스트가 선명하지 않은 응용 프로그램을 선명하게 할 수 있는 팁인데요.


▼선명하지 않은 프로그램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열린 메뉴 맨아래 속성을 탭하고 창이 바로 가기로 열리면 호환성으로 이동, 높은 DPI 설정 변경 버튼을 누르시구요.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3


▼또 다른 속성 창이 열리면 높은 DPI 조정 동작을 재정의합니다.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본래의 속성 창도 확인 버튼으로 창을 닫습니다.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4


그리고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라면 종료했다가 재 실행해 보시길요.

높은 DPI 설정 변경을 적용한 프로그램의 UI는 약간 작아진 느낌이 들 것이고 텍스트는 확실히 선명하게 보일 텐데요.

이 팁은 RS5 이전 버전보다는 RS5에서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방법은 선명도가 떨어지는 특정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는 있겠지만 모든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겠죠?

모든 프로그램에 선명도를 적용할 수 있는 팁이 윈도우 10에도 준비되어 있는데요.


▼설정 > 시스템 > 디스플레이로 이동, 고급 배율 설정을 탭합니다.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5


▼화면이 고급 배율 설정으로 이동되면 앱의 배율 수정의 토글 버튼을 으로 설정하고, 사용자 지정 비율로 조정 입력란에 125, 150, 175, 200 등 윈도우 기본 배율 중 하나를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사용자 지정 배율 % 숫자가 클수록 텍스트와 아이콘 등의 크기도 비례로 커집니다.)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6


▼그리고 전환된 화면에서 지금 로그아웃을 탭하면 시스템이 강제 재 부팅되고, 다시 로그인하여 응용 프로그램들 실행해 보세요.

고해상도에서는 확실한 선명도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끝~~

윈도우10해상도변경후배율조정으로선명도높이기_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