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휴지통 설정 팁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1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휴지통의 용도는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굳이 다시 언급하자면 시스템 기억장치에서 마지막 삭제 이전에 파일이나 폴더를 잠시 보관하는 시스템 특수 폴더를 말하는데요.


이는 휴지통에 임시 보관된 파일들이 대부분 쓸모없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사용자 실수로 휴지통으로 이동된 파일은 다시 복원할 수 있다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특수 시스템 폴더인 휴지통 설정에는 많은 팁이 존재하지만, 오늘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팁을 되짚어 보는 의미로 순서없이 몇가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지통 자동 비우기


윈도우 10에는 휴지통에서 오래된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해당 기능을 사용자 지정도 할 수 있는데요.

휴지통 자동 비우기를 설정하려면 설정 앱 > 시스템 > 저장 공간으로 이동, 저장 공간 센스의 토글 버튼을 켬으로 돌리고 자동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변경 을 탭합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2


그리고 내 앱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 파일 삭제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다음 기간 이상 휴지통에 있는 파일 삭제 아래 콤보 버튼을 눌러 1일, 14일, 30일, 60일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휴지통에 오래된 파일은 해당 옵션에 따라 자동 삭제됩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3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4


휴지통 용량 줄이기



윈도우 10을 클린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로 올라온 후 휴지통에 할당된 기본 크기는 MB기준으로 용량이 꽤 큰 편인데요.

PC 드라이브의 공간이 부족한 경우나 필요에 따라 휴지통의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바탕 화면에 위치한 휴지통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열린 메뉴에서 속성을 탭한 다음, 사용자 지정 크기최대 크기 를 사용자가 직접 메가바이트 기준으로 숫자를 입력하여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5


휴지통 용량 줄이기는 파티션이 나누어진 PC라면 각각의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위와 같이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휴지통에서 파일 삭제 시 대화 상자 사용하기


윈도우 10은 이전 운영체제와는 달리 휴지통 비우기를 실행하면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세지 창이 열리지 않습니다.

이 대화 상자는 일종의 안전 장치로 사용자의 실수로 파일이 완전 삭제되는 걸 방지할 수 있는데요.


이전 윈도우 운영체제처럼 메세지 창이 열리게 하려면 휴지통 아이콘 우클릭, 속성 탭,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 체크박스에 체크하면 이후 휴지통을 비울 때마다 메세지 창이 열리게 됩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6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파일 및 폴더 곧바로 삭제하기



휴지통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은 권장 사항이 아니지만 삭제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 후 키보드 Shift + Delete키를 누르면 휴지통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삭제되는데요.


같은 원리로 휴지통 아이콘을 우클릭 > 속성 >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를 선택하면 말 그대로 실행됩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7


바탕 화면에 휴지통 표시 및 숨기기


필요에 따라 휴지통을 바탕 화면에서 표시되게 하거나 또는 숨길 수 있는데요.

설정 > 개인 설정 > 테마로 이동, 또는 바탕 화면 우클릭 > 개인 설정 > 테마의 관련 설정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탭을 하고...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8


열린 아이콘 설정 창에서 휴지통을 체크체크 해제하면 말 그대로 표시하거나 숨기기가 가능해 집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9



휴지통을 탐색기 왼쪽 트리 목록에 표시하기



휴지통은 바탕 화면에서만 실행할 수 있는 걸까요?

아닙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우클릭하면 시작 화면에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구요.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10


외국 윈도우 포럼을 살펴보니 현재 인사이더 프리뷰로 배포 중인 레드스톤 5에서는 작업 표시줄에 고정해 놓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현재 윈도우 10은 휴지통을 파일 탐색기 왼쪽 트리 목록에 추가해 놓고 원클릭으로 불러 올 수 있는데요.


탐색기를 실행하여 파일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을 탭하시구요.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11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보기 탭으로 이동 후, 고급 설정에서 모든 폴더 표시 체크박스에 체크해 줍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12


그러면 탐색기 왼쪽 트리 목록에 휴지통이 표시되며, 원클릭으로 휴지통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윈도우10휴지통설정팁_13


이상 몰라도 되고 알고나면 더 좋은 윈도우 10 휴지통 설정 팁이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