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ISO 이미지 다운로드 및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 10 레드스톤 4가 Windows 10 April 2018 Update라는 이름으로 정식 배포되고 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2018.05.01-02 시쯤으로 [이 페이지]에 접속하면 현재 설치된 운영체제를 레드스톤 4로 업데이트할 수 있으며, Media Creation Tool1803으로 명명된 레드스톤 4 ISO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사이더 프리뷰 참가로 이미 레드스톤 4를 경험했었는데요.

당시 프리뷰 1803 환경에서는 포토샵이 오류가 나기 시작해서 현재는 다시 다운 그레이드로 레드스톤 3로 돌아온 상태인데, 추후 시간을 갖고 PC를 업데이트할 생각입니다.


대신 Media Creation Tool1803을 내려받아 USB 부팅 디스크로 만들어 저장해 둘 생각인데요.

그 과정을 함께 알아 보도록 하죠.


준비물: 4기가 이상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메모리 칩)

           마운트 프로그램(페이지 하단에 링크 페이지 및 파일 첨부)


윈도우10 레드스톤 4 ISO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


1.

먼저 위에 링크된 MS 공식 페이지에 접속,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Media Creation Tool1803을 적당한 폴더로 지정해 내려받습니다.

윈도우10ISO이미지다운로드_1


2.

다운로드한 Media Creation Tool1803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 설치 과정이 준비되면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 동의해 주시구요.

윈도우10ISO이미지다운로드_2


3.

넘어간 단계에선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ISO이미지다운로드_3


4.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 단계에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체크된 상태로 넘어 오는데요.

이 단계는 Media Creation Tool이 설치되는 현재 PC의 환경을 자동 감지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다른 언어나 아키텍처를 선택하려면 체크된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체크 해제하면 선택할 옵션 드롭 다운 버튼이 활성화되어 언어와 아키텍처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상이 없다면권장 사항이 체크된 상태로 다음 버튼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5.

마지막 과정에선 ISO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른 후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면 ISO 이미지 파일이 만들어지기 시작되고 시간을 요하는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미디어 파일이 만들어지고 마침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윈도우10ISO이미지다운로드_5

윈도우10ISO이미지다운로드_6



윈도우 10 레드스톤 4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만들어진 ISO 이미지 파일은 흔히 구운다고 표현들 하는데요.

저는 마운트라고 표현하겠습니다.


수많은 마운트 프로그램 중 Rufus라는 아주 작은 포터블 툴로 마운트할 건데요.


Rufus는 [이 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구요.

첨부 파일도 2018.05.01 현재 최신 버전인 v2.18로 하나 올려 놓겠습니다.

rufus-2.18.exe



1.

이제 Rufus를 실행하기전에 USB 메모리 칩이 준비되었다면 포트에 꼽으시구요.

탐색기에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인식하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포맷을 선택해서 빠른 포맷을 시작합니다.

(사실 이 작업은 필요없는 작업이 될 수도 있으므로 건너뛰기해도 됩니다.)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1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2


2.

일단 Rufus를 실행하면 업데이트 확인 창이 열릴 텐데요.

내려받은 파일이 최신 버전이므로 아니오를 탭하시구요.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3


3.

DVD 모양(?)의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감지된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해서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4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5


4.


Rufus가 ISO 이미지를 인식하면 시작 버튼을 누르시구요.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6


5.

의례적인 경고 창이 열리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USB 메모리 칩에 부팅 디스크가 만들어지기 시작되고 4~6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면 완료 문구 와 함께 초록색 바가 채워지는데요.

그 뜻은 USB에 부팅 디스크가 다 만들어 졌다는 야그이니,,, 닫기 버튼을 누르고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확인할 일만 남은 것 같구요.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7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8


6.

파일 탐색기를 열어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니 약 3.3 기가짜리 정도의 부팅 디스크가 저장되어 있네요.

이렇게 만들어진 레드스톤 4 USB 부팅 디스크는 언제 어디서든 필요에 따라 윈도우 클린 설치를 할 수 있게 되고, 오늘 안내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윈도우10레드스톤4USB부팅디스크만들기_9


여기까지의 포스팅에서 궁금하신 분은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구요.

끝까지 읽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