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기

몇일전 헌병님께서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접속해 발급받았는데요.


비교적 간단한 발급 과정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IE(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해서 포털 검색 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으로 검색하여 웹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1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되면 중단쯤에 위치한 자격득실확인서 배너를 클릭하시면요.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2


관공서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익숙하면서도 짜증나는 팝업창을 만나게 되는데요.

공인인증서로 인증하기전에 액티브X를 설치하라는 메세지인데, 서류 발급을 위해 울며겨자먹기로 설치해야하죠.

사용자의 선택권은 없습니다.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3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4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하나를 발급받기 위해 네개나 되는 액티브X, exe를 설치해야 하는데요.

통합설치프로그램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veraPort.exe 설치 후 전체프로그램 버튼을 눌러 나머지 3개의 액티브X를 한번에 설치하든지, 각각의 오른쪽에 배치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하나씩 설치합니다.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5


저는 하나씩 설치했는데요.

이게 또 은근히 짜증나는 게 정작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는데는 클릭 서너번이면 끝나는데요.

액티브X를 설치하는 시간이 꽤 걸린다는 겁니다.

하나씩 설치하면 설치완료 후 F5 키를 눌러 페이지를 새로고침해 줘야하구요.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6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7



지겨운 액티브X 설치가 완료되면 이전페이지로 이동 버튼을 누르고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클릭~1ㅎ)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8


로그인 페이지에서는 주민번호 열세자리를 입력 후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누르시구요.(클릭~2)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9


인증서 입력 팝업이 열리면 인증서가 저장된 위치를 지정한 후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클릭~3)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10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페이지로 넘어 오는데요.

주민번호는 20180126-*******이런식으로 앞자리 생년월일만 숫자로 표시되는데, 뒷자리도 숫자로 표시되게 하려면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 에 체크, 필요하다면 조회조건에서 전체로 되어있는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직장 가입자나 지역 가입자 등으로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구요.

필요한 항목만 체크 및 체크해제로 프린트발급 버튼을 눌러 출력하거나, 팩스전송 버튼을 눌러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필요로 하는 기관이나 직장 등으로 전송하면 되겠습니다.(클릭~4 ㅎㅎ)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발급받기_11


온라인에서 의료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비교적 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에서만 존재하는 액티브X인데요.

정부당국 발표로는 올 연말까지는 공인인증서를 없애겠다고 했다는데요.

과연 액티브X는 100% 사라질까요?


PC가 느려지는데 일조하는 범인은 관공서 웹사이트 접속 시 설치되는 액티브X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는 필요하다면 다시 설치하더라도 관공서 웹사이트 접속후엔 그때 그때 구라제거기같은 툴로 바로 액티브X를 삭제하곤 한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