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음" 대처방안

유튜브_대부분의광고주에게적합하지않음_1


이 글을 읽으러 들어오신 분 대부분은 유튜브 업로더일 텐데요.

제목을 보고 오셨다면 낚시에 걸린 겁니다.


사실 동영상을 올려놓고 수익을 나타내는 달러 아이콘이 노란색으로 변했다면 동영상 관리자가 할 수 있는 일이란 검토 요청 외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이 글 말미에 대처 방안은 아닐지라도 편법(?) 으로 나마 대처할 수 있는 팁을 짤막하게 언급하도록 하죠.


그럼 먼저 본인이 올린 동영상에 왜 초록색이 아닌 유튜브_대부분의광고주에게적합하지않음_2노란색 달러 아이콘으로 표시되는지 알아 봐야 겠지요?

유튜브 고객센터 즉, 도움말 페이지의 내용을 보면 이렇습니다.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 전쟁, 정치적 대립, 테러 또는 극단주의, 사망 및 참사, 성적 학대를 포함하나 이에 국한되지 않는 민감한 주제 또는 사건을 다루거나 이에 집중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사실적인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더라도 일반적으로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발생한 참사를 다루는 동영상의 경우, 뉴스 또는 다큐멘터리 목적이라 하더라도 그 주제에 따라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약, 위험 품목 또는 물질: 불법적인 마약, 규제 약물이나 물질 또는 기타 위험 품목의 판매, 사용, 남용을 다루거나 조장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동영상에서 마약 또는 위험 물질에 대해 교육, 다큐멘터리 및 예술 목적으로 담론하는 경우에는 마약 사용이나 약물 남용을 노골적으로 보여주거나 미화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합니다.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 심각한 신체적 부상 또는 정서적, 정신적 피해를 야기하는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를 조장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고통스럽거나 신체를 절개하는 외과수술 또는 성형수술 장면, 성희롱이나 수치심을 유발하는 장난 등을 묘사하는 동영상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증오성 콘텐츠: 개인이나 집단의 인종, 민족, 혈통, 국적, 종교, 장애, 연령, 군필 여부, 성적 지향, 성 정체성 또는 구조적 차별이나 소외의 빌미가 되는 기타 특징을 근거로 개인이나 집단을 차별, 비하, 조롱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풍자 또는 코미디 콘텐츠는 예외일 수 있으나 그러한 의도를 명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여전히 콘텐츠에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부적절한 언어: 동영상 전체에서 과도한 욕설이나 천박한 언행을 빈번하게 구사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욕설을 이따금 사용하는 것이 광고가 게재되기에 반드시 부적합한 것은 아니지만 맥락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족 엔터테인먼트 캐릭터의 부적절한 사용: 가족 엔터테인먼트 캐릭터 또는 콘텐츠를 애니메이션이나 실사로 묘사함에 있어 폭력적, 성적, 악의적 또는 기타 부적절한 행동을 결부하는 동영상은 코미디 또는 풍자 목적이더라도 광고가 게재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도발, 비하: 불필요한 도발, 선동 또는 비하를 일삼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또는 집단을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적 콘텐츠: 성적 요소가 지나치게 강조된 동영상 콘텐츠(예: 과도한 노출, 신체 부위 또는 성적 모사에 집중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성인용품 또는 성행위 보조기구를 다루거나 성에 대해 노골적으로 담론하는 콘텐츠도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지만 노골적인 장면이 없는 성교육 동영상은 제한적으로 예외입니다.


폭력: 추가적인 맥락 없이 유혈, 폭력 또는 부상을 집중적으로 묘사하는 동영상 콘텐츠는 광고가 게재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비디오 게임플레이 과정에서 폭력성이 나타나는 경우 일반적으로 광고가 허용되지만, 불필요하게 폭력에 집중하는 편집 영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뉴스, 교육, 예술 또는 다큐멘터리 맥락에서 폭력이 묘사되는 경우 추가적인 맥락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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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중략>

출처 : 유튜브 고객센터


또 부가적으로 동영상 업로드 시 제목, 설명, 미리보기 이미지, 태그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유튜브 도움말 페이지에서는 권유하고 있는데요.


내가 올린 동영상이 위에 열거된 사항에 아무 문제가 없다면 유튜브가 표현하는 항소할 수 있다는 검토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만, 검토 요청을 하게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 창을 만나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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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레이로 열린 메세지 내용은 7일 동안 조회수 1,000회가 넘어야 동영상을 검토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메세지 내용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구독자수 1만명이 넘는 크리에이터는 조회수에 상관없이 요청이 들어온 동영상은 검토해 준다고 합니다.(유튜브 도움말 페이지에 명시된 내용)


자~ 그러면 내가 올린 동영상이 불건전한 콘텐츠의 동영상이 아닌 유튜브의 규정을 제대로 지킨 동영상인데도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적합하지 않음 으로 표시되면서 노란색 달러 아이콘으로 변하는 이유는 뭘까요?


그 이유는 구글만이 알고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유추할 수는 있습니다.

얼마전 유튜브 광고주들이 불건전한 동영상에 자신의 광고가 들어가는 것에 대한 항의가 있었고, 유튜브가 그 것을 받아들여 필터링 시스템에 추가한 이 후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은데요.


가령, 타인이 제작한 동영상이나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을 업로드 시 유튜브는 즉각 필터링해 업로더에게 알려주고 수익을 창출할 수 없게 되지만, 유튜브 규정을 지킨 동영상(?)에도 곧바로는 아니지만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노란색 달러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건 추가된 유튜브 필터링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유튜브의 필터링 시스템은 구글이 자랑하는 머신러닝... 즉 인공지능을 이용한 시스템이라고 하는데요.

알파고가 이세돌과 커제를 일방적으로 꺽었지만, 유튜브 머신러닝에는 의심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이제 이 글도 슬슬 마쳐야 겠는데요.

위에서 언급했던 대처 방법,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유튜브 규정을 지킨 동영상을 업로드했다면 수익 아이콘이 곧바로 노란색으로 바뀌지 않지요?


제 그동안 경험으로 볼 때, 동영상을 업로드하면 처음 1일차에서 조회수가 가장 많은 것 같은데요.

동영상 시청은 우리나라 시간 기준으로 저녁 6시부터 새벽 3~4까지가 골든타임입니다.

유튜브 로봇의 필터링 시간은 낮 시간대이구요.

그렇다면 답이 나오지요?

초록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하는데 몇시간의 여유가 있을 겁니다.


노란색으로 변한다면 저는 조회수가 많은 업로더가 아니므로 검토 요청을 우선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노란색으로 만드는 건 로봇이 담당하지만 검토 요청은 사람이 담당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때문에 로봇이 아닌 사람은 때때로 휴식이 필요하므로 검토 요청을 점검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미등록으로 전환하여 로봇과 밀당해 보시길요.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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