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웹페이지 PC에 저장하는 방법

웹 서핑을 하다가 유용한 정보로 가득한 웹페이지를 보면 내 PC 환경으로 모셔 오고픈 욕구가 생기기 마련인데요.


일반적으로는 URL 링크 방식인 북마크(즐겨찾기)로 웹브라우저에 모셔다 놓을 겁니다.


그런데 북마크로 가져운 웹 페이지는 원작자가 해당 페이지를 스스로 삭제하면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또 북마크로 가져온 웹페이지의 서비스가 오래되면 리소스가 없어지는 상태가 되곤하는데요.

가령 북마크 페이지를 열어보면 텍스트는 정상 출력되지만 그외 이미지 등은 엑박으로 표시되어 쓸모없는 URL 링크가 되는 걸 종종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 소중하고 유익한 웹페이지를 PC의 특정 폴더로 지정해서 필요할 때 열어보면 좋을 텐데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오프라인 상태, 즉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아도 열어볼 수 있고, 해당 포스트 원작자의 다른 행동에도 관계받지 않고 모셔둘 수 있는데요.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많은 사랑을 받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로 표기)와 제가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는 구글 크롬을 예로 들어 알아 보겠습니다.


IE 11

◈ MHT 형식으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1.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한 상태에서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도구 아이콘을 누르고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탭을 누릅니다.

( 단축키 Ctrl + S )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


2.

웹 페이지 저장 창이 열리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하고 파일 형식웹 페이지 보관 파일(mht)로 선택해서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2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3


3.

mht 형식으로 저장된 웹 페이지는 이후 실행하면 IE로 열리며, 원본 페이지에서 사용되었던 이미지나 텍스트 등이 고스란히 한 페이지로 PC에 저장됩니다.


◈ PDF 형식으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IE의 인쇄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1.

역시 오른쪽 상단 도구 아이콘을 누르고 인쇄 > 인쇄 탭을 누르시구요.

(단축키는 Ctrl + P 키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4


2.

인쇄 창이 열리면 프린터는 Microsoft Print to PDF로 선택된 상태에서 인쇄 버튼을 누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5


3.

다음 이름으로 프린터 출력 저장 창이 열리면 파일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6


4.

이렇게 저장된 PDF 형식의 웹 페이지는 최초 MS 엣지로 열리는데요.

PDF 파일을 우클릭하고 IE를 제외한 PDF 뷰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다른 브라우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 구글 크롬 등...)


구글 크롬으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크롬으로 웹 서핑을 하다가 페이지를 저장하는 팁도 IE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되는데요.

제 PC 환경은 IE와 크롬외에 윈도우 10에 기본 탑제된 MS 엣지와 네이버 웨일도 설치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웹 브라우서 역시 같다는 맥락으로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 MHTML 형식으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1.

크롬 사용자는 먼저 최신 버전이 아닌 구버전을 사용하는 분은 주소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하여 찾기 기능인 Ctrl + F 키를 누른 후 검색 창을 활성화한 후 입력란에 Save Page as MHTML을 입력해서 사용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시구요.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7

만약 사용 중지로 되어 있다면 사용으로 설정하고 페이지 하단에 생단에 생성되는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크롬을 재부팅시킵니다.


2.

크롬이 재부팅되면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 세로 3점으로 표시되는 맞춤설정 및 제어 아이콘을 누르고 도구 더보기 > 페이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탭을 누릅니다.

(걍 ~~ 키보드 단축키 Ctrl + S 키를 누르면 빠르게 저장 창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8


3.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열리면 파일 형식웹페이지, HTML만 으로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9

이렇게 저장된 MHTML 형식의 웹 페이지는 사용자가 지정한 기본 웹 브라우저 아이콘으로 저장되며, 저장된 MHTML 파일을 실행하면 해당 브라우저로 연결됩니다.


◈ PDF 형식으로 웹 페이지 저장하기

PDF 뷰어를 제공하는 크롬에서 웹 페이지를 PDF로 저장해 놓으면 아주 편안한데요.


1.

크롬 맞춤설정 및 제어 아이콘을 누르고 열린 메뉴에서 인쇄 탭을 누릅니다.

(빠른 실행 단축키는 Ctrl + P 키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0


2.

인쇄 창이 열리면 크게 다른 설정할 필요없이 저장 버튼을 누른 후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열리면 저장 경로를 지정하고  파일 형식을 pdf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1



3.

윈도우 10 환경에서는 다른 PDF 뷰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기본적으로 MS 엣지로 아이콘으로 저장되구요.

따라서 저장된 웹 페이지를 실행하면 엣지로 연결되는데요.

MS는 엣지를 가장 가볍고 빠른 브라우저라고 자랑하지만... 뷰어를 크롬으로 변경하려면 PDF로 저장된 웹 페이지를 우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속성 탭을 누릅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2


속성 창이 열리면 변경 버튼을 누른 후 ...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3


팝업 창이 열리면 크롬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 뒤 속성 창에서 확인을 하면 PDF 뷰어는 크롬으로 변경됩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4


저는 이 글에서 제 블로그 페이지 하나를 예시로 들었는데요.

총 9개의 페이지로 저장되었구요.

이렇게 크롬으로 변경된 PDF 형식의 웹 페이지를 실행하면 모니터 해상도에 맞게 너비를 맞출 수 있고, ┼와 ─ 버튼으로 확대 및 축소해서 해당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유익한웹페이지PC에저장하는방법_1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