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회전 및 PC 저장에 좋은 3개의 프로그램

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하고 PC로 옮겨 놓고 보면 폰에서는 분명 가로로 촬영했는데, 간혹가다 세로로 PC에 저장된 동영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동영상을 정상으로 되돌려(회전) 저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합니다.


무비메이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


윈도우 10에서도 작동하는 라이브 무비메이커를 첫번째로 소개하는 이유는 원본 동영상의 화질을 손상하지 않고 회전시킬 수 있으며, 동영상 편집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손쉽게 다룰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설명은 생략하고, 아래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무비메이커의 다운로드가 MS 공식 배포는 중단된 상태인데요.

아직도 유휴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내려받아 PC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Free Video Flip and Rotate


Free Video Flip and Rotate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무료 동영상 뒤집기 및 회전 프로그램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한국인인에게 잘알려지지 않은 툴이지만 동영상 편집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다고 자신하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Free Video Flip and Rotate는 동영상 회전에 특화된 유료 및 무료 프로그램으로 한국어는 지원하지는 않지만, 별도의 설정없이 원본 화질 그대로 동영상을  자유자재(?)로 회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동영상 편집이 어려운 분들도 별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텐데요.

회전 편집 후 인코딩 속도가 아주 빠른 편입니다.


Free Video Flip and Rotate 다운로드 페이지


설치는 위 링크에서 계속 업데이트되는 버전의 셋업 파일을 내려받아 안내에 따라 설치하면 되구요.


Free Video Flip and Rotate 사용 방법


사용 방법 또한 위 링크 페이지에 잘 설명되어 있지만, 만약...번역 기능이 미흡한 웹브라우저로 접속한 분을 위해 굳이 알아보자면...


Free Video Flip and Rotate를 실행하고 Add file 탭을 누르고 PC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오거나, 드래그 & 드롭으로 동영상을 Free Video Flip and Rotate 화면에 끌어다 놓습니다.

또는 키보드 단축키 O 키를 누르면 저장 폴더를 열어 동영상 파일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2


어떤 방법으로든, 동영상을 불러오면 Free Video Flip and Rotate 화면 좌우측에 배치되는데요.

왼쪽은 원본 동영상이고, 오른쪽은 미리보기 동영상 화면으로 툴박스의 화살표 버튼들을 누르면 곧바로 적용되고 왼쪽 재생버튼▶을 버튼을 누르면 미리보기 창에서 곧바로 적용됩니다.

아래 샷은 툴박스의 1번 화살표를 눌러 본 상태에서 캡처한 거구요.

툴박스 화살표에 번호를 붙여 봤는데요. 직역된 설명은...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3

1. 왼쪽으로 90 ° 회전


2. 왼쪽으로 180 ° 회전


3. 오른쪽 90 ° 회전


4. 수직으로 대칭


5. 수평으로 뒤집기


6.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뒤집기


7.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뒤집기


이제 툴박스 화살표 클릭으로 만족할만한 회전 결과를 얻었다면 동영상을 저장해야할 텐데요.

꼭 필요한 설정은 아니지만 Free Video Flip and Rotate 상단 메뉴 Options > Options 탭을 누르시구요.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4



Options 창이 열리면 1 버튼을 눌러 동영상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고(Save to the input folder에 체크하면 원본 동영상 폴더에 저장됨)


2 OK 버튼을 누릅니다.(Enable sound에 체크 해제하면 동영상 오디오가 제거됨)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5


그리고 저장 옵션에서 Convert to AVI로 되어있는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펼쳐진 네가지 확장 포맷 중 1개를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6


Conversion 창이 열리는데요.

활성화되어 있는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빠른 속도로 인코딩되면서 동영상이 지정한 폴더로 저장됩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7


끝~~회전, 저장된 동영상을 열어보면 100%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구요.

동영상 회전 시 제가 가장 선호하는 프로그램입니다.


Daum 팟인코더


다음 팟인코더는 가장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일 텐데요.

그러나 2017.02.18 이후로 업데이트가 안 이루어지고 서비스 또한 중단되었지요.

때문인지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는 없어졌고, 버그도 여전히 존재하며, 인코딩 오류 때문에 짜증이 나는데요.


어쨌거나...

일단은 제가 사용하는 팟인코더 포터블을 티스토리 용량 제한으로 파일을 분할 첨부해 놓습니다.

(분할 파일은 2개 파일을 모두 내려받아 1번 파일만 압축 해제하고 폴더를 열어 응용 프로그램인 PotEncoder.exe 파일을 우클릭하고, 시작 화면이나 작업 표시줄에 고정해 놓고 사용하거나 보내기 탭에서 바탕 화면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8 


Daum PotEncoder v2.1.4.53 Portable.vol1.egg

Daum PotEncoder v2.1.4.53 Portable.vol2.egg


팟인코더로 동영상 편집할 때 원본 동영장 화질에 가장 가까운 인코딩 옵션은 비디오 코덱을 Direct Stream copy로 지정해야 하지만, Direct Stream copy로는 동영상 회전이 되질 않습니다.


따라서 동영상 회전 시 팟인코더를 실행하고 인코딩 모드에서 불러오기 버튼으로 원본 동영상을 불러온 후 환경설정 버튼이나 세부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9


환경설정 창이 열리면 인코딩 탭의 코덱설정을 아래 샷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 아래 캡처 샷이 정답은 아니예요?

저는 폰으로 찍은 동영상 파일의 확장 포맷이 MP4라서 형식을 원본과 같은 MP4로 선택했구요.

비트레이트는 슬라이드바를 최대로 움직였더니 수치가 10,240, 키프레임 간격은 기본 설정인 6, 프레임은 원본 비율 유지로 설정했습니다.

(대략 아래 샷처럼 설정하면 원본 동영상에 비해 화질은 약간 떨어지겠지만 동영상 회전 시 만족할만한 설정일 겁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0


코덱설정을 마치고 영상처리 탭을 눌러보면 영상회전 옵션이 세가지가 있는데요.

이 글에서 사용할 옵션은 90도 회전입니다.

90도 회전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시계방향이나 반시계방향으로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환경설정 창을 닫습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1


그리고 1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잘 적용되었나 확인하고 2 인코딩시작 버튼을 눌러 회전시킨 동영상을 저장합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2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3



인코딩 완료 후 팟인코더를 종료하고 회전된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보면 정상으로 재생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회전및PC저장에좋은3개의프로그램_14


부족한 포스팅의 이 글은 여기까지구요.

방문해 주신 분께 감사 인사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