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시작 프로그램 관리하기

윈도우는 이전 버전에서 실행 창을 띠우고 msconfig을 명령어로 불러오면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1


그러나 윈도우 10은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할 필요없이 작업 표시줄을 우클릭하고 열린 컨텍스트 메뉴에서 작업 관리자를 선택하고, 열린 창 시작 프로그램 탭에서 자동 실행되는 시작 프로그램들을 관리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2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3


그런데 작업 관리자 창에 표시되는 목록이 윈도우 부팅 시 자동 실행되는 시작 프로그램의 전부일까요?

불행하게도 작업 표시줄에 있는 목록이 전부 다 는 아닙니다.

윈도우 시작과 함께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알아 보려면 씨크리너, 어드밴스 시스템케어 등과 같은 시스템 최적화 툴을 실행해 살펴 볼 수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전부터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Autoruns를 사용하면 손쉽게 살펴 볼 수 있는데요.


Autoruns는 설치가 필요없는 무설치 버전으로 여기를 클릭하면 내려받을 수 있구요.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4


내려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를 열어 사용자 운영체제에 맞는 Autoruns.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5


Autoruns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고 더블 클릭으로 그냥 실행하여 자동 실행되는 항목을 체크해제로 제외하려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열리니 참고하시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윈도우 깊숙이 감춰진 자동 시작 프로그램 목록들도 로드되면서 표시되는데요.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6


일단 실수로 인해 PC가 먹통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Options 탭을 누르고 Hide Microsoft Entries를 선택해서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항목들을 숨깁니다.

윈도우10시작프로그램관리하기_7


이제 자동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차단하려면 왼쪽 체크박스에서 체크를 해제해 주면 됩니다.


Autoruns을 스크롤해 가며 하나씩 체크해제하고 완료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PC가 정상 작동하지 않으면 Autoruns을 실행하여 해제했던 항목을 다시 체크하면 되는데요.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세스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