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동영상 모자이크(Blurr) 편집하기

요즘 유튜브를 방문해 보면 직캠 등 휴대폰으로 촬영한 동영상들이 많이 올려져 있던데요.


휴대폰 카메라 해상도가 많이 좋아져 올려진 동영상의 질도 HD급으로 전문 캠코더 못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내가 찍은 동영상을 온라인에서 공유 시 노출이 되면 안 되는 부분이 있을 텐데요.


가령 사람 얼굴이나, 이름, 자동차 번호 등 개인정보 부분이나 그외 필요에 의해 동영상 일정 부분에서 모자이크 처리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저는 그동안 이런 부분을 팟인코더를 이용하여 꼼수로 어렵게 편집을 하곤 했었는데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필요한 부분을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는데, 한번 알아 보도록 하죠.

1.

먼저 편집할 동영상이 준비되어 있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나, 유튜브에서 직접 로그인하고 페이지 오른쪽 상단 업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2.

업로드 페이지로 이동되면 공개로 되어 있는 콤보 버튼을 눌러 비공개로 선택하고,업로드할 파일을 선택 해 동영상 업로드를 시작하고 완료되길 기다립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1

3.

동영상 업로드가 처리 완료되면 완료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 하단 동영상 관리자 버튼을 눌러 새 탭으로 열리는 동영상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후 목록에서 편집할 동영상 썸네일 의 수정 버튼을 누르거나, 동영상을 실행해 플레이어 하단 동영상 수정 아이콘을 누릅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2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3


4.

페이지가 수정 모드로 전환되면 오른쪽 옵션에서 흐리게 처리 효과 탭을 누르고, 직접 흐리게 처리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4


5.

수정 모드 동영상 플레이어 하단에는 타임라인이 생성되는데요.

동영상 화면에 모자이크(Blurr) 처리할 부분을 드래그 & 드롭으로 영역을 잡아 주면 타임라인에 모자이크 처리 되는 시간막대가 잠금 상태로 표시되는데요.

이 시간막대도 동영상을 재생 / 정지해 가며 모자이크 처리 시작 분분과 끝 부분을 드래그 & 드롭으로 조절할수 있습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5


6.

위 5.의 방법으로 모자이크 편집이 완료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6


7.

직접 흐리게 처리 의 버튼이 적용됨으로 표시되고, 저장 옵션에는 원본으로 되돌리기, 새 동영상으로 저장, 저장 버튼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일단 저장 버튼을 눌러 봅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7


그런데 메세지 창이 열리면서 내용을 읽어 보니 모자이크 편집 상태를 유지하려면 취소 버튼을 누르고 새 동영상으로 저장하라고 하는군요.

취소 버튼을 누르고, 다시 저장 옵션으로 되돌아 와 새 동영상으로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8


8.

새 동영상으로 저장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 창이 새로 열리는데요.

원본 동영상 삭제 옵션 체크 박스에 체크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9


9.

동영상 목록으로 이동되는데요.

원본 제목에 사본이라는 타이틀이 추가되어 수정 처리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저의 경우 수정 처리가 완료되고 아무리 기다려도 원본 동영상 삭제가 안 되더군요.

유튜브동영상_모자이크처리하기_10


그래서 저는 동영상 목록에서 원본 동영상을 직접 삭제했구요.

원본 동영상이 비공개였으므로 사본 동영상도 똑같은 비공개 상태일 텐데요.

수정 버튼을 눌러 제목의 사본 글자를 제거하고, 편집된 동영상을 공개로 전환할 필요도 있을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