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화면 녹화 및 캡처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 사용법

오늘은 이전 포스팅 윈도우 10 로그인 화면 및 잠금 화면 캡처하기에서 잠깐 언급했었던 유틸,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Icecream Screen Recorder)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PC 화면 녹화 및 캡처 프로그램인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는 프리웨어와 미화 약 30달러를 지불해야 사용할 수 있는 쉐어웨어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프리웨어를 사용해도 PC 화면 캡처에는 아무 제약이 없지만, 화면 녹화 시는 5분의 제약 시간이 있고 녹화된 영상 저장 포맷은 WEBM만 지원됩니다.


따라서 시간 제한이 없고, MP4나 MKV 등의 확장 포맷을 얻으려면 프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프로 버전 획득 팁은 포스팅 말미에 잠깐 다루기로 하고,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이하 ISR로 표기) 대략 사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ISR 셋업 파일에는 한국어가 들어있지 않지만, 영어로 선택해 설치하고 실행하면 자동으로 한국어로 실행됩니다.


즉 한국어가 지원된다는 얘긴데요.


ISR를 실행하고 제일 먼저 해야할일은 설정 부분을 셋팅해야 겠지요?

창 오른쪽 하단 설정 버튼을 눌러 봅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1


설정 창이 열리면 순서는 없지만 일단 단축키 탭으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ISR의 최초 단축키 옵션은 대부분 Ctrl + Shift + 알파벳 조합으로 되어 있는데요.

좀더 편안하게 F 숫자키로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사용자 지정은 F 숫자키로만 가능하니 입맛에 맞는 F 숫자키를 누르면 되고 F 숫자는 중복 적용은 안 됩니다.

즉 녹화 단축키를 F2로 지정했다면, 중지 키를 같은 F2는 적용이 안 되니 다른 F 숫자로 지정해야 합니다.)

또한 ISR은 화면 녹화 시 줌 기능도 제공하니 참고하세요.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2


오디오 탭에서는 화면 녹화 시 소리 녹음 및 마이크 사용 여부를 체크와 해제로 지정할 수 있구요.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3


비디오 탭에서는 녹화된 동영상 형식을 MP4, MKV, webM 중 선택할 수 있지만,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무료 버전은 webM 포맷만 지원되며, 다른 포맷을 선택하면 프로 버전을 구매하라는 안내 문구를 만나게 될 겁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4


또한 녹화될 동영상에 워터마크(본인의 로고나 닉네임 등)를 위치 및 투명도를 지정해 넣을 수 있구요.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5


녹화 및 캡처된 파일을 특정 폴더로 지정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6


마지막으로 시스템 탭에서는 화면 캡처 형식을 JPG나 PNG 중 선택할 수 있고, ISR이 윈도우 시작과 함께 실행할 건지 여부도 선택할 수 있구요.

설정을 완료하였다면 설정 저장 버튼을 눌러 설정 창을 닫습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7



ISR로 PC 화면 캡처 및 녹화하기


ISR의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어서 사용하기가 국내 프로그램보다 오히려 더 쉽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실행된 ISR 메뉴 화면 녹화 탭에 마우스를 올리면 펼쳐지는 5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PC 녹화가 가능해지구요.

설정에서 단축키를 지정했다면 F 숫자키로 녹화 시작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8


저는 화면 캡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윈도우 자체 기능을 선호하지만, ISR은 4가지 옵션 중 선택해서 PC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9


그외 ISR은 녹화 시 줌 기능을 이용해 PC 화면을 확대해서 녹화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녹화하는 특정 영역에 각종 패널 도구로 특수 표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스크린레코더사용법_10


이상 PC 화면 녹화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에 대해 대략적으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는 여기이구요.


만약 위에서 언급했던 프로 버전을 원하신다면 일전에 소개했었던 KaranPC 컴이나 CracksNow에서 IceCream Screen Recorder로 검색하면 패치가 포함된 프로 버전을 쉽게 구할 수 있을 텐데요.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를 프로 버전으로 패치하는 방법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53V8I_RKxbs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