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찍은 사진 위치 정보 삭제하기


여행을 가서 멎진 뷰가 있거나, 맛집에서 괜찮은 비쥬얼의 음식이 나오면 우리는 종종 폰카를 들이대곤 합니다.


이렇게 촬영된 사진이나 동영상은 자동으로 갤러리에 저장되고, 동시에 구글 포토에도 동기화 되는데요.


일단 구글 포토로 가서 동기화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클릭하고 오른쪽 상단 세로 3점 아이콘을 탭하거나, 화면을 위로 스와이프해서 지도에서 열기를 누르거나, EXIF 위치 정보를 누르면 해당 동영상의 위치 정보를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1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2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3



물론 구글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은 대단히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인데요.


문제는 이렇게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위치 정보 삭제없이 웹에 올려져 있을 경우입니다.


가령 내가 거주하는 집에서 촬영한 사진을 웹에 등록했을 때, 본인의 집 주소가 그대로 노출될 수 있는데요.


위 구글 포토에서 사용된 예시 사진을 갤러리에서 PC로 가져와 이미지 뷰어로 실행해 봤습니다.

제가 사용한 이미지 뷰어는 꿀뷰인데요.

EXIF 탭에는 사진에 대한 각종 정보가 표시되고, 가장 중요한 GPS 정보가 위도(N), 경도(E)로 표시되구요.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4


GPS를 탭하고 열린 메뉴에서 구글 지도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기본 브라우저로 연결되어 구글 맵에서 해당 사진을 촬영한 장소의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5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6



또는 PC에 꿀뷰가 설치되지 않았고 웹에 등록된 사진 중 위치 정보가 궁금하다면 어떤 방법으로든 위치 정보를 보고자 하는 사진을 컴에 내려받아 해당 사진을 우클릭하고 속성으로 들어가 창이 열리면 자세히 탭으로 이동해, 창을 아래로 스크롤, GPS 위도와 경도의 좌표를 확인해 보세요.

아래 예시 샷의 위도는 38; 6; 21.2이고 경도는 128; 38;28.0으로 표시되는데요.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7


위 예시 샷 좌표의 값을 메모장 등에 수동으로 입력, 38° 6' 21.2, 128° 38' 28.0 이런식으로 변경 후 구글 지도를 실행해서 검색창에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사진이나 동영상의 주소가 확인됩니다.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8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9



사진 속 위치 정보 삭제하기


사진의 위치 정보를 제거해 주는 외부 유틸은 포털에 검색해 보면 몇가지가 있으나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도 삭제가 가능한데요.


위치 정보를 삭제할 사진 파일을 우클릭하고 열린 메뉴 맨 하단 속성을 탭하여 창이 열리면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링크를 클릭하시구요.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10


새로 열린 속성 제거 창에서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 을 하면 모두 선택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요.

모두 선택 버튼을 꾹 누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위치 정보는 삭제됩니다.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11


이제 열려있는 속성 창은 닫고 꿀뷰를 다시 실행해 보면 GPS 정보가 제거된걸 확인할 수 있고, 속성 창을 열어도 더 이상 GPS 정보는 표시되 않습니다.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12

내가찍은사진위치정보삭제하기_13


그런데 이 글을 쓰다보니 한 5년전에도 같은 주제로 포스팅한 적이 있었네요~😋


중복 글이 되겠지만 걍~올려 놓습니다.

용서해 주시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