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HDD 및 SSD 최적화하기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1


윈도우에 탑재된 기존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또는 SSD(Solid State Drive)에 상관없이 설치된 HDD/ SSD를 최적화해 주는 것이 윈도우 10 PC 속도 향상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드라이브 최적화는 윈도우 10 부팅 속도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윈도우 10에는 이전 버전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이라고 불리던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가 내장되어 있고 HHD와 SSD 모두를 지원합니다.


이 도구의 기본 설정은 일주일에 한번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최적화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요.

필요에 따라 드라이브 상태를 확인하고 수동으로 최적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최적화 도구는 NTFS, FAT 및 FAT32 파일 시스템만 지원하며, 네트워크 드라이브는 최적화할 수 없구요.

윈도우 10에서 다른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면 이 도구를 사용할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윈도우 10에 Advanced SystemCare 같은 프로그램이 설치되었다면 이 도구를 불러 오려고 해도 실행되지 않고 대신 어드밴스드 시스템케어로 연결되므로 사용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 윈도우 10에서 HDD 및 SSD 최적화하기


1.

작업 표시줄 검색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라고 입력하고 검색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 를 탭하거나...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2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를 우클릭, 속성 창을 열어 도구 탭으로 이동,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도구가 실행되구요.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3

 

또 다른 접근으로 제어판 > 관리도구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더블 클릭해도 됩니다.



2.

어떤 방식으로 접근을 했든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가 실행되면 윈도우 10에 설치되어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가 표시되는데요.

PC에 HDD가 설치되어있는 경우 현재 상태열에는 조각난 드라이브의 양이 %로 표시되며, SSD의 경우는 현재 상태열이 최적화가 필요한 드라이브로 표시되고, 마지막으로 최적화가 실행된 날짜도 표시됩니다.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4


3.

이제 드라이브를 최적화하려면 목록에서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최적화가 이루어 지는데요.

관리자가 아닌 계정으로 로그인한 경우 관리자 계정 비밀번호가 필요할 수도 있구요.

(HDD의 경우 분석 버튼을 클릭하여 조각난 드라이브의 백분율을 %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

그런 다음 최적화 버튼을 눌러 드라이브 최적화를 시도합니다.

드라이브 조각화 정도에 따라 최적화 작업이 완료되는 시간이 몇 분에서 몇 십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5



◈ 윈도우 10 드라이브 최적화 설정 변경하기



위에서 언급했듯 윈도우 10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는 기본적으로 일주일 한번 자동 실행되어 최적화됩니다.

이런 실행 빈도를 매일 또는 매월로 설정 변경하고, 일부 드라이브 및 모든 드라이브를 자동 최적화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는데요.

실행 빈도를 매일로 설정하는 건 권장 사항이 아닌 것 같고 개인적으론 매월이 좋은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 드라이브 최적화 일정을 변경하려면...


1.

실행된 드라이브 최적화 도구에서 예약된 최적화의 설정 변경 버튼을 누르시구요.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6


2.

작은 대화상자가 열리면 매주로 설정되어있는 콤보 버튼을 눌러 매일이나 매월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최적화 일정이 변경됩니다.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7


3.

그리고 모든 드라이브를 자동 최적화하지 않으려면 예약 실행(권장)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제하면 되구요.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8


4.

일부 드라이브( C 드라이브)만 자동 최적화하려면 드라이브의 선택 버튼을 누르고...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9


기본적으로 PC에 설치된 모든 드라이브가 선택되어진 모두 선택의 체크박스의 체크를 해제한 후~~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10


자동으로 최적화하려는 드라이브만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10HDD및SSD최적화하기_11


이상 윈도우 10 드라이브 최적화와 자동 최적화 일정 변경, 일부 드라이브만 자동 최적화하는 팁이었구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