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유튜브 팝업(PIP)모드 사용하기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1


일전에 유튜브 동영상을 팝업 모드로 감상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모바일 환경에선 이전부터 적용되었던 팝업 모드를 이제 PC에서 크롬을 실행해 유튜브에 접속, 동영상을 재생하면 팝업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알아듣기 쉽게 팝업 모드로 표현했지만 유튜브에서는 PIP(Picture-in-Picture)로 표현되며, PIP 기능이란 '화면 속 화면' 이란 뜻으로 하나의 화면 속에 또 다른 화면을 띄워 자유롭게 이동하며 2개의 작업을 동시에 관장하는 것이라고 검색되던데요.


검색을 해보니 PIP 기능은 크롬 68 버전부터 실험실(chrome://flags)에 있던 기능으로관계되는 항목을 활성화시켜주는 설정이 필요했지만, 최신 버전인 크롬 70에선 아무 설정없이 유튜브에서 실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접속해서 동영상이 재생되면 플레이어 컨트롤바 설정 버튼 옆에 위치한 게 PIP 버튼이고, 이 버튼을 누르면 해당 동영상은 PC 화면 오른쪽 하단에 팝업창으로 재생되는데요.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2


그런데 PC에 따라 플레이어 컨트롤바에 PIP 버튼 표시가 안 되는 PC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제 노트북이 그런 경우인데요.


PIP 버튼이 안 보인다면 동영상 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더블 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PIP 모드를 선택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3


PIP 모드가 실행되면 타이틀 탭에는 PIP 아이콘이 표시되고, 해당 동영상에는 PIP모드에서 재생 중이라는 메세지가 표시되구요.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4


PC 화면 오른쪽 하단에서 재생되는 PIP 화면은 원하는 대로 크기와 상하좌우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일시 정지 및 재생, 닫기 버튼으로 PIP 모드를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5


또한 크롬의 유튜브 PIP 모드는 크롬 포함 PC에서 실행된 모든 프로그램 전면에서 실행됩니다.

즉, 포토샵을 실행하면 유튜브 PIP 화면이 포토샵 화면을 가린다는 얘기~^^


끝으로 PIP 모드를 종료하고 싶다면 실행 중인 PIP 화면의 닫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메세지가 표시된 동영상 화면을 다시 마우스 우 더블 클릭, 체크 표시된 PIP 모드를 클릭하면 종료됩니다.

크롬에서유튜브팝업(PIP)모드사용하기_6


PIP 모드를 사용하면서 알아야 할 사항

⊙ PIP 모드가 실행 중인 원본 동영상 탭을 닫으면 PIP 화면도 닫힙니다.

⊙ 동시에 둘 이상의 동영상에 PIP 모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 유튜브 설정이 자동재생으로 되어있다면 추천 동영상을 PIP 모드에서도 자동재생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결론;

구글 크롬의 유튜브 PIP 기능이 멀티태스킹에 있어 유용한 건 맞지만, 이전에 사용하던 확장 프로그램에 비해 현재는 미흡한 것 같네요.

이후 업데이트가 될까요?


이상 여기까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