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로그인 화면 및 잠금 화면 스크린 캡처 팁

윈도우는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 등 부팅 前 화면을 스크린 캡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Print Screen 키는 부팅 후에나 작동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VMware나 VirtualBox 등 가상머신을 이용해 캡처하곤 하는데요.


윈도우 10은 약간의 트릭팁으로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이 팁은 제가 얼마전 윈도우 7이 설치되었던 데스크톱을 윈도우 10으로 판올림해 이하 버전에서 테스트를 못해 봐 적용이 잘 되는지 모르겠구요.


윈도우 10에서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을 캡처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키값을 추가해 주고, 클립보드 복사 기능이 있는 스크린 캡처 프로그램만 있으면 캡처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10 로그인 화면 및 잠금 화면 캡처하기


먼저 캡처를 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불러 와야 하는데요.

(이 팁은 레지스트리 키 편집을 하는 것이므로, 편집기를 미리 백업해 놓거나 정확한 경로로 이동해야 하며,만약 잘 못건드려 편집기가 꼬여도 저는 책임을 못집니다.)

1.

시작 버튼을 우클릭하고 실행창을 불러와(단축키 윈도우 로고키 + R키) regedit를 입력하고 엔터 후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Image File Execution Options으로 이동,

Image File Execution Options 키폴더를 우클릭, 새로 만들기 > 키 탭을 눌러 새 키를 추가하고, 새 키의 이름을 utilman.exe로 입력합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1


2.

그리고 새 키로 생성된 utilman.exe를 선택하고 오른쪽 화면 빈 공간을 우클릭,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탭을 누른 후, 값 이름을 Debugger로 지정하고 엔터키를 누르시구요.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2


3.

Debugger로 생성된 키값을 더블 클릭해서 값 데이터에 C:\Windows\system32\cmd.exe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는 닫습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3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4


위 과정은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에서 접근성 버튼을 눌렀을 시 명령 프롬프트 창을 불러오기 위함인데요.

단축키 윈도우 로고키 + L키를 눌러 잠금 화면으로 이동해 하단 접근성 버튼을 누르면 CMD창이 열리고,열린 cmd로 캡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메모장이나 웹브라저 등 시스템에 설치된 대부분의 프로그램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5


4.

포스팅 제목이 스크린 캡처니까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 모드로 가기전 윈도우에 설치된 캡처 프로그램의 저장 위치를 알아야 하는데요.

제가 추천하는 캡처 프로그램은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Icecream Screen Recorder)로 쉐어웨어이긴 하지만 한글이 지원되고 PC 화면 녹화가 아닌, 캡처 용도로 사용한다면 프리웨어도 꽤 좋은 툴입니다.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 다운로드 페이지


5.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가 PC에 설치되었다면 바탕 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었을 텐데요.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속성 탭을 누르면 속성 창이 바로가기 탭으로 대상(T)의 위치 경로가 파랗게 블록 설정되어 열리는데요.

위치 경로를 우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복사 탭을 누른 후 윈도우키 + L키를 눌러 잠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6


6.

잠금 화면에서 화면을 한번 클릭하면 오른쪽 하단에 아이콘이 표시되는데요.

접근성 아이콘(3번 세번째 샷 참조)을 누르고 열린 명령 프롬프트 C : \WINDOWS\system32> 뒤에 복사된 위치 경로를 붙여넣기하고 엔터 키를 누릅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7


7.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명령 프롬프트는 닫고, 메뉴의 화면 캡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캡처될 영역을 선택하면 메인 화면창은 닫히구요.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8


화면 캡처 메뉴 창이 열리는데요.

화면 캡처 버튼을 누르는 게 아니라, 복사 버튼을 누른 후 화면 캡처 창을 닫고, 메인 창도 닫고 암호를 입력하고 바탕 화면이나 이전 페이지로 되돌아 옵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9


8.

이제 그림판이나 포토샵 등 이미지 편집 도구를 열고 클립보드로 복사된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을 붙여넣고 PC에 저장하면 끝입니다.

[아이스크림 스크린 레코더로 캡처한 제 노트북 잠금 화면]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스크린캡처팁_1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