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릭 컨텍스트에 각종 메뉴 추가하기

저는 윈도우 8 시절 우클릭 메뉴에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즐겨찾는 웹사이트를 추가할 때 일일이 레지스트리 키값을 추가 및 편집 방법으로 사용했었는데요.


윈도우 10으로 올라온 후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기본 우클릭 메뉴만을 사용하다가 오늘 문득 필요한 프로그램을 우클릭 메뉴에 추가하려고 수작업을 하려다 아주 손쉽게 시스템 도구,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추가해 주는 툴이 있어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령 윈도우에서 바탕 화면을 우클릭하면 기본적인 컨텍스트 메뉴는 아래 샷처럼 열리는데요.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1


Easy Context Menu v1.6 (이하 ECM으로 표기)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윈도우 10 우클릭 메뉴에는 없는 시스템 종료 옵션도 손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2


ECM은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으로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내려받아 압축을 풀고 폴더를 열면 32비트용과 64비트용이 함께 들어 있으므로 사용자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꺼내 실행하면 한국어로 열리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asy Context Menu v1.6 다운로드https://goo.gl/7GMOE4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3


아래는 ECM이 실행된 모습인데요.

윈도우 10 사용자가 참고해야할 사항입니다.

배포 페이지 사용법 설명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인데요.

ECM을 윈도우 10에서 실행하면 파일 탐색기가 실행이 안 되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내 컴퓨터 컨텍스트 메뉴 > My Computer (for Win 10 bug) 체크하고 상단 첫번째 메뉴 + 모양의 마우스 아이콘을 눌러 변경 내용을 저장한 후 추가 작업을 해야 탐색기가 제대로 작동됩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4



Easy Context Menu 사용법


1.

ECM으로 우클릭 컨텍스트에 메뉴를 추가하려면 먼저 바탕 화면에서 우클릭 메뉴를 추가할 건지, 또는 내 컴퓨터 컨텍스트 메뉴, 드라이브 컨텍스트 메뉴, 폴더, 파일, exe 파일 컨텍스트에 메뉴를 추가할 건지 선택하면 되는데요.

시스템 도구를 우클릭 메뉴에 추가하려면 단순하게 오른쪽 스크롤바를 이용해 추가하려는 툴에 체크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적용됩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5


2.

또는 상단 메뉴 세번째 위치한 목록 편집기를 열고...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6


3.

왼쪽 목록에서 추가할 메뉴를 선택한 후, 오른쪽 대상 컨텍스트 메뉴: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를 선택하고 하단 바꾼 내용 저장 버튼을 누른 후 목록 편집기는 닫습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7


4.

목록 편집기에서 바꾼 내용 저장 버튼을 눌렀다고 해서 적용이 되는 건 아닙니다.

ECM에서 위 1번 과정을 거쳐야 적용됩니다.


◈ 즐겨찾는 외부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 우클릭 메뉴에 추가하기

ECM에 표시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들을 우클릭 메뉴에 추가하는 건 간단히 이루어 지는데, 외부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를 추가하려면 약간의 작업이 더 필요합니다.

일단 즐겨찾는 소프트웨어와 웹사이트를 특정 폴더에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들어 둡니다.

저는 포토샵과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를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로 생성해 두었는데요.

ECM의 목록 편집기를 실행하고 바탕 화면에 만들어 둔 바로가기 아이콘을 목록 편집기 안으로 드래그 & 드롭으로 끌어다 놓으면 오른쪽 화면에 소프트웨어나 웹사이트 이름과 경로 등이 표시됩니다.


추가하려면 위 3번과 같이 실행해 주시고, 1번 과정을 거치면 외부 소프트웨어와 즐겨찾는 웹사이트도 우클릭 메뉴에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8


그외 컨텍스트 메뉴가 지저분해 졌다고 생각되면 ECM의 컨텍스트 메뉴 정리 도구를 이용하면 우클릭 메뉴를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우클릭컨텍스트에각종메뉴추가하기_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