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만 추출하기

준비물

Daum 팟인코더


제가 Daum 팟인코더에 대해 꽤 많이 포스팅한 줄 알았었는데... 글목록을 살펴보니 달랑 대여섯개뿐이더군요.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1


오늘은 오랫만에 팟인코더로 PC에 저장된 동영상에서 오디오 및 비디오만 추출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을 번호를 붙여가며 알아 볼까 합니다.

1.

순서는 없지만, 팟인코더를 실행하고 동영상 편집 모드에서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불러온 후, 파일란에 표시된 동영상을 드래그 & 드롭으로 타임라인에 갖다 놓고 환경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2

 

2.

환경설정 창을 열어본 건 비디오 코덱을 알아 보기 위함인데요. 

파일 용량을 생각하지 않고 원본 동영상과 같은 화질로 비디오를 변환한다면 비디오 코덱을 Direct Stream Copy로 선택하는 게 좋을 텐데요. Direct Stream Copy 란? 탭을 눌러 볼까요.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3


3.

작은 도움말 창이 열리는데요.

Direct Stream Copy는 AVI, MKV, WMV 파일에만 적용되며...

참고로 동영상 편집 모드에서는 오디오 추출을 지원하지 않지만, 타임라인에서 오디오 추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4


4.

환경설정 창에서 비디오 코덱과 오디오 코덱을 설정하였으면 창을 닫고, 타임라인을 우클릭하면 오디오만 추출 또는 비디오만 추출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쥬~?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5


5.

추출된 비디오 파일은 선택한 확장 포맷으로 지정된 경로로 파일 이름 앞에 [video]자가 붙어 저장되며, 오디오는 OGG 파일로 저장됩니다.

OGG 파일이란?

위키백과에서 정의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저는 OGG보다는 MP3를 더 선호하는데요.

팟인코더로 OGG를 MP3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실행된 팟인코더를 인코딩 모드로 전환하고 동영상 편집 모드에서 변환된 OGG 파일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오디오 추출용으로 선택되는데요.

파일형식의 드롭다운 버튼을 누르고 MP3를 선택해 인코딩시작 버튼을 누르면 MP3 파일이 PC에 저장됩니다.

동영상에서비디오및오디오만추출하기_6


Daum 팟인코더로 동영상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만 추출하기에 대해 알아 보긴 했는데요.

사실 이 팁은 기본 팁이긴 합니다만, 설명이 미흡했다면 댓글로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