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으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하기(오픈뱅킹 서비스)

저의 주거래은행은 신한인데요.


그동안은 PC에서 인터넷뱅킹을 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해 이용해 왔지만, 액티브엑스 설치가 싫어 폰뱅킹으로 서비스를 받곤했었습니다.


폰뱅킹의 장점은 이동 중에도 이용할 수 있는 반면 작은 화면 때문에 저처럼 눈이 나쁜 사람은 안경이 필수품이고, 나이드신 분들은 아무래도 폰 키보드보다 PC 키보드가 더 편할 텐데요.


저도 PC에서 크롬으로 신한은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오픈뱅킹 서비스는 신한은행뿐만 아니라 KB국민, 우리, KEB하나, NH농협 등 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에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 등 브라우저를 지원하고 윈도우, 맥 OS, 리눅스 OS 운영체제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과 거래하는 분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새 탭으로 바로 이동되는데요.


신한은행 오픈뱅킹 바로가기


크롬으로 신한은행 오픈뱅킹 페이지에 접속하여 일단 계좌조회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1


예금/신탁 버튼을 누르니 역시나 보안 프로그램 3종 세트를 설치해야 하는군요.

어쩔 수 없이 통합설치페이지로 가기 버튼을 누르고 통합 파일 내려받기를 시도했습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2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3


내려받은 veraport g3 sha2.exe 통합 파일을 실행해 PC에 설치하는 과정이구요.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4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5


보안 프로그램 3종세트 설치 완료 후 공인인증서로그인 버튼을 눌렀습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6


그리고 팝업으로 열린 공인인증서 인증 과정에서 인증서가 보관된 매체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계좌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7


토요일이지만 내친김에 계좌이체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PC에서 인터넷뱅킹 시 데스크톱으로만 하다 노트북으로 접속하니 노트북을 등록하라고 하는군요.

이용기기추가등록 버튼을 눌러 인증 과정을 거치기로 했습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8


PC에 닉네임을 붙여주고 2단계로 넘어 갔구요.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9


2단계는 캡처 샷을 못찍었는데요.

ARS인증, 1회용인증, 스마트 OTPD인증, 스마트 보안카드인증 중 선택하여 인증을 받아야 하구요.

인증이 완료되면 보안카드 번호 입력과 인증서 암호 입력으로 새로운 PC 등록은 완료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신한은행의 오픈뱅킹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10


그런데 다른 은행 오픈뱅킹은 이용해 보질 않아 어떤지 몰라도 신한은행 오픈뱅킹 서비스는 윈도우용 크롬의 경우 64비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64비트 운영체제에서 32비트 크롬을 사용한다는 게 좀 그렇지만, 만약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32비트 크롬으로 다운 그레이드할 수 있는데요.


https://goo.gl/P3FeR3


링크에 접속하여 붉은박스 처리된 Download Chrome for anther platform을 누르고...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11


이동된 페이지에서 32비트용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크롬이 다운그레이드됩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12


그러나 이 방법을 저는 권장하지 않구요.

한가지 제안을 하자면 크로미움 오픈소스로 제작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PC에 설치하고 신한은행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크롬으로신한은행인터넷뱅킹하기_13


이상 크롬으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