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비내리는 효과 - GIF

어깨너머로 배운 포토샵에 대해 오랫만에 포스팅합니다.

사실 저는 포토샵 기능을 반의 반도 모르는 놈인데, 딸래미한테 배운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보관용으로 두드린다는 걸 알아 주시구요.

포토샵으로 비내리는 효과를 주는 방법 중에 한가지 팁을 같이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 사용될 포토샵 버전은 CC 영문판인데요. CS 버전도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같이 따라 하면 될 듯 하구요.

편리를 위해 오늘도 번호를 붙여가며 써 내려 가겠습니다.

1.

포토샵을 실행하고 File > Open 으로 이미지 한장을 불러 옵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


2.

아래 샷 처럼 추가 아이콘을 누르거나,단축키로 Shift + Ctrl + N키를 눌러 레이어를 추가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2


3.

전경색을 검정색(#000000)으로 바꾸고 Paint Bucket Tool로 색을 넣어 주시구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3


4.

추가된 레이어에 검정색이 적용되었으면 메뉴에서 Filter > Noise > Add Noise 탭을 눌러 주세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4


5.

Add Noise 창이 열리면 Amount: 40%, Gaussian과 Monochromatic에 체크하고 OK 버튼을 눌러 주는데요.

여기서 Amount의 % 수치는 절대 수치가 아닙니다. 이미지 크기에 따라 % 수치를 적당히 가감해 입맛에 맞게

조절해 주세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5


6.

Noise 효과가 적용되었으면 메뉴에서 Filter > Blur > Motion Blur 탭을 누르고 창이 열리면 Angle의 각도를

잡아 주고 Distance의 pixels 수치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되는데요.

여기서 Angle의 각도가 90도면 비내리는 효과가 일직선이고, 사선 효과를 주려면 80이나 70,또는 -80,-70 등으로

효과를 줘 보시고 Distance의 수치도 이미지 해상도에 따라 적당히 입력해 줍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6


7.

Motion Blur로 비가 내리는 듯한 효과가 적용되었는데요.여기에 Blend Mode를 적용할 겁니다.

Normal이 기본 모드인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메뉴를 펼친 후 빨간 박스 처리된 5개의 메뉴 중 하나 하나

적용해 보시고 이미지에도 맞고 입맛에 맞는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7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8


위 모션이 적용된 상태에서 저는 흰색 계열 중 가장 강한 메뉴인 Linear Dodge(Add)를 선택했는데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9


8.

Blend Mode를 적용하였으면 다시 레이어 한개를 더 추가해 줍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0


9.

Paint Bucket Tool로 검정색을 넣어 준 후 위 5번 처럼 Add Noise 옵션을 똑같이 적용해 주시구요.

10.

Motion Blur에서 앵글의 각도는 동일하게 하되 Distance 수치는 위 6번에서 적용한 수치보다 적거나, 크게 입력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1


11.

이렇게 해서 위 7번과 같은 메뉴로 새로 추가된 레이어에 Blend Mode를 적용하면 준비는 다 된 겁니다.

그러면 이제 애니메이션 적용으로 약간의 움직이 있는 비내리는 효과를 줄 건데요.



메뉴에서 Window 항목을 클릭하고 Timeline 탭을 클릭합니다.

CS 버전에 따라 timeline 항목이 Animation으로 표시될 수 있구요.

CS 이전의 버전은 이미지 레디로 점프하는 과정이 있겠지만 애니메이션 창이 실행되는 과정만 다를 뿐이니

잘 응용해 보세요.

타임 라인이 Create Frame Animation으로 열리면 버튼을 누르고, 혹여 Create Video Timeline으로 열리면 옆에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Create Frame Animation으로 선택, 눌러 주면 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2


12.

Create Frame Animation 버튼을 누르면 타임라인에는 1장의 프레임이 표시되는데요.

레이어 판넬에서 2번 레이어의 눈을 꺼 주시구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3


13.

프레임 추가 아이콘을 눌러 프레임 한장을 더 추가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4


14.

그리고 이번엔 2번 레이어의 눈을 키고 1번 레이어의 눈을 끄시구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5


15.

이 글의 하이라이트인데요.

1. 각각의 프레임 아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 초 단위를 지정해 주시구요. 2.애니메이션의 재생은 Forever로

지정한 후 3. 재생 버튼을 누릅니다. 지정한 에니메이션 재생이 마음에 든다면 저장을 해야 겠지요.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6


16.

File > Save for Web 탭을 누르고 열린 창에서 재생 버튼으로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Save 버튼을 누르면

비내리는 효과의 이미지가 GIF 파일로 저장됩니다.

포토샵_비내리는효과_gif_17


오늘 포스팅은 스크린 샷이 너무 많고 설명하는 능력이 부족해 이해가 되실지 모르나

실제 작업을 해 보시면 10분도 안 걸리는 쉬운 작업이라는 걸 느끼실 겁니다.


완성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