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속도 올려 주는 윈도우 설정 3가지 팁

관공서에 볼일이 있어 발걸음해 보면 얼마전까지 사용하던 윈도우 XP는 7으로  업되어 있고...

요즘 대부분의 윈도우 사용자는 7이나 8으로 갈아 타셨을 텐데요.

PC를 구입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거나 포맷을 하고 처음 사용할 때는 환경에 맞게 최적의 상태가 제공되지만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 날수록 찌꺼기가 쌓여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항상 PC 최적화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할 테구요.

더불어 윈도우의 기본 설정에 변화를 주어 인터넷 속도를 향상시켜주는 여러가지 팁이 있는데요.

오늘은 초보자도 쉽게 설정할 수 있는 비교적 잘 알려진 인터넷 속도를 올려 주는 윈도우팁 3가지 정도를 공유합니다.


1. 인덱스 기능 끄기

Index란...? 사전을 찾아 보면 색인, 찾아보기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윈도우의 기본 설정은 모든 파일을 목록화해 기억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검색이나 프로그램 실행시 필요한 파일을 빨리 찾도록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많은 전문가들이 실질적으론 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언급하고 있고 인터넷을 느려지게 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합니다.


이런 인덱스 기능을 끄려면...

탐색기를 열고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C 디스크)를 우 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속성 탭을 누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1


속성 창이 열리면 '이 드라이브의 파일 속성 및 내용 색인 허용(I)'을 체크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2


팝업이 열리면 '드라이브 C\, 하위 폴더 및 파일에 변경 사항 적용' 탭을 선택하고 확인하시구요.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3


경고 메세지 창이 열리면 계속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립니다. 적용되는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4


적용이 완료되면 윈도우 탐색기는 닫으시구요....


2. 예약 대역폭 제한 해제

윈도우의 인터넷 대역폭 기본 설정은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나 80%로 할당되어 있는데요.

나머지 20%로 예약되여 있는 대역폭 제한을 해제하여 인터넷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20% 빠르게...ㅎ



실행 창을 엽니다.

실행 창 여는 방법은 운영체제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인 방법은 윈도우 키와 R 키를 동시에 누르고 실행 창이 열리면

열기 입력란에 gpedit.msc라고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5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창이 열리는데요.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Qos 패킷 스케줄러의 순서로 들어가 오른쪽 설정 메뉴에서

예약 대역폭 제한을 선택하고 왼쪽 예약 대역폭 제한 아래 정책 설정 링크를 클릭합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6


설정 창이 열리면 예약 대역폭 제한을 사용(E)으로 선택하시고, 대역폭 제한(%)을 0로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도 닫습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7



3. DNS 확인자 캐시 플러시

웹 서핑 시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면 다음 접속 시를 대비해 윈도우는 열어본 페이지 목록이라든지, 쿠키 등을

저장하는데요.

이런 웹 서핑 목록들을 삭제하면  인터넷 속도가 향상된다는 것은 흔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8


이런 웹 서핑 목록과 함께 쌓여 있는 것이 dns 캐시 목록인데요.

dns의 용어 설명과 정의는 위키백과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확인할 수 있구요.

웹 서핑 목록 삭제와 함께 dns 서버 정보도 삭제하면 인터넷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ns 서버 기록을 삭제하려면...

윈도우 키와 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열고 열기 입력란에 cmd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불러 와...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ipconfig/displaydns라고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9


서버 정보 목록이 주르륵 표시되는데요.ipconfig/flushdns라고 입력하고 다시 Enter 키를 칩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10


엔터 키를 누르고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 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오면 청소 완료입니다.

인터넷_속도향상_윈도우설정팁_11


위 1,2번 설정과 함께 DNS 서버 정보를 주기적으로 청소하시고 속도 측정을 해 보면 어느 정도

향상된 걸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이러한 설정도 자신의 인터넷 환경과 PC 환경에 따라 체감은 다르게 느껴질 수 있겠지요.

여기까지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