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

질병청 공식 백신 앱, ‘COOV(쿠브)'

COOV(이하 쿠브)는 질병청에서 발행하는 코로나 19 전자예방접종증명서로, 현재 네이버나 카카오를 활용한 QR인증이 쿠브의 QR코드를 끌어다 사용하는 것이다. 쿠브는 QR코드를 통한 접종 증명서 제출이나 상대방 QR코드 검증, 전자증명서 발급 및 백신 인증 등의 기능이 제공되며, 퍼블릭 블록체인과 분산신원증명(DID) 기반으로 운영돼 백신 접종에 대한 정보가 조작될 수 없다. 정부는 쿠브를 백신 관련 본인 인증은 물론 디지털 백신여권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추후 트래블버블이 활성화되는 시점이 온다면 네이버나 카카오의 QR코드가 아닌, 쿠브의 디지털 여권 정보를 직접 쓰는 시기가 올 수 있다.

출처 : IT Donga.com

 

쿠브는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용이나 아이폰용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

 

설치 과정을 캡처해 봤는데요. COOV를 설치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설치 과정은 ▼언어와 국가 및 지역 ▼ 완벽한 개인 정보 보호 ▼ 증명서 제출 및 상대방 검증 기능 ▼ 선택에 따른 추가 정보 제공 ▼ 국가 예방접종 시스템으로 사용 ▼ 세계 각국에서 사용 가능에 대한 설명이 제공되며, 정보 수집 약관 제공 후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칩니다.

본인 인증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만 인증할 수 있고, 한 사람당 하나의 기기만 허용됩니다.

휴대폰 및 금융 인증서를 통해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쿠브의 메인 화면으로 넘어가는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2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3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4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5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6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7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8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9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0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 후, 최초로 실행된 COOV 화면에서는 본인의 여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앱 화면 상단에 있는 ‘코로나 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를 누르면 코로나 19 예방접종 증명서 기능이 활성화되고 증명서가 발급되면 백신 종류와 제조사, 로트번호, 접종 차수, 일자 및 기관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인 화면의 회색 증명서가 파란색 예방접종 증명서로 바뀝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1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2

 

지금까지의 위 캡처 샷은 울 헌병 폰으로 찍은 거구요.

 

저는 2차 접종까지 완료한 상태입니다.

백신 접종 후, 만약 몸에 이상이 있다면 COOV 창 상단 '건강상태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페이지 이동 후, '보고하기' 버튼을 누르고 개인정보를 제공한 다음, 접종 기관과 건강상태, 이상반응 발생일 등 8단계의 이상 증상 반응을 기재한 후, 질병청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3코로나 백신 접종 후 COOV로 인증받기_14

 

이외에도 쿠브는 외교부에 백신 정보를 제공해 여권 정보를 갱신하는 기능도 지원하며, 우리나라 입국 시 검역대에서 예방접종 종이 증명서를 제출하는 것 대신, COOV의 전자증명서 활성화로 종이 증명서를 대체해 자가격리 등을 면제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