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 앱 설치 공간 부족 시 SD 카드로 옮기기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1


요즘 출시되는 앱들은 용량이 크기 때문에 저장공간이 작은 보급형 폰이나 구형 폰 사용자는 앱 설치 시 곤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폰도 2015년에 구입한 갤럭시 S7이니 구형 폰인데요.


폰 저장공간이 부족한 경우 애플리케이션 목록으로 들어가 필요없는 앱을 제거하면 일차적으로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 카톡과 같은 메신저를 사용하면서 쌓이게 되는 임시 테이터를 삭제해 주면 어느 정도 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면 폰 저장공간 확보 및 속도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은 공간 확보에는 어느 정도 도움은 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저장공간이 부족할 때 기존에 설치된 앱을 SD 카드로 이동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략 SD 카드를 사진이나 동영상 저장용으로 사용 하실 텐데요.

기존 설치된 앱을 SD 카드로 옮겨 놓으면 폰 내부 저장공간에 설치되어 있던 앱 데이터가 외부 저장공간으로 이동되어 그만큼의 내부 공간이 확보되는거죠.


그런데 먼저 본론(?)으로 가기 전에 어르신 분들을 위하여 폰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SD 카드로 저장되게끔 하는 팁을 갤럭시폰 기준으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카메라를 실행하시고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누르고, 페이지가 이동되면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저장위치를 탭한 후, 팝업창이 열리면 디바이스 저장공간 으로 되어있는 것을 SD 카드로 선택하면 이후 촬영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은 SD 카드로 저장됩니다.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2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3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4


또, 기존 폰 내부 저장소에 저장되었던 사진을 SD 카드로 옮기고 싶다면 갤럭시 기준 내 파일 앱을 실행하고, 바뀐 페이지 카테고리에서 이미지를 탭하시구요.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5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6


이미지 카테고리에는 폰 환경에 따라 몇개의 폴더가 존재할 수도 있는데요.

폰카로 촬영한 사진은 Camera 폴더로 저장되니, 카메라 폴더를 선택해서 목록이 열리면 저장된 사진 중 아무거나 하나를 1 길게 누릅니다.

그러면 사진 목록에 체크박스가 활성화되고 2 상단에는 전체 라는 이름으로 체크박스가 표시되는데, 살짝 터치하고 모두 선택되면 오른쪽 세로 3점 버튼을 눌러 열린 팝업창에서 이동을 탭하세요.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7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8


그리고 하단으로 열리는 오버레이 창에서 SD 카드를 선택하면 폰 내부 저장소에 있던 사진은 외부 저장소인 SD 카드로 이동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 음악 등도 SD 카드로 옮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9


이제 오늘의 주제인 기존에 설치된 앱을 SD 카드로 옮겨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간단 팁을 알아 보겠습니다.


기존 설치 앱을 SD 카드로 이동하려면 앱 하나 하나를 선택해서 외부 저장소로 옮길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구요.

설정 > 애플리게이션으로 들어가 설치된 앱을 하나씩 터치해 저장공간을 탭하고 변경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시스템 앱을 비롯한 다수의 앱이 폰 환경에 따라 아래 샷처럼 SD 카드로 이동시킬 수 없지만...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10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11


그래도 상당수의 앱이 이 기능에 적용되니 저장공간이 부족한 분은 수고스럽더라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길요.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12 폰앱설치공간부족시SD카드로옮기기_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