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_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제출 및 갱신하기

내 블로그 글이 포털에 잘 노출되려면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블로그를 등록해 놓고 검색 봇이 자동으로 크롤링(정보수집)되어 발행글을 수집하고 색인되게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rss만 등록할 수도 있지만 사이트맵 제출이나 갱신도 블로그 운영자에겐 중요한 일인데요.


먼저 사이트맵이란?

말 그대로 사이트(site)의 지도(map)입니다.

즉, 웹사이트나 블로그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목록파일인데요.


사이트맵 파일을 통해서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엔진에게 자신의 블로그의 구조를 알리는 것이죠. 그래서 사이트맵이 있으면 좋은 것입니다.

검색엔진이 크롤링할 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아무래도 더 정확하고 많은 유입이 있을 가능성도 커지게 되겠지요.


사이트맵에 대해 좀 더 알고싶다면 아래 구글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시구요.


 사이트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부터 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제목에 갱신이라는 단어를 넣은 건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입장에서는 외부 블로그입니다.

따라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제출이 된 상태라도 자동 업데이트가 안 되므로 주기적으로 제출해 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은 아래에 링크된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구요.



새로 받은 사이트맵 코드를 가지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페이지로 이동하여 기존에 제출되었던 사이트맵은 삭제하고, 새 사이트맵 코드를 입력해서 확인 버튼을 눌러 갱신해 줍니다.

그리고 이왕 웹 마스터 페이지에 접속한 거 RSS도 갱신한 후 빠져나오시길요.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1



Google Search Console(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


Google Search Console 바로가기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네이버와는 달리 사이트맵을 한번 제출해 놓으면 자동 업데이트되므로 딱히 손을 댈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면에서 구글은 아주 합리적이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용되었던 티스토리 사이트맵 코드를 가지고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 등록된 내 사이트(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누르시구요.

(만약 등록된 내 사이트가 없다면 속성 추가 버튼을 눌러 블로그를 등록하면 됩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2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서 크롤링 > Sitemaps 탭을 클릭합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3



저는 이전부터 사이트맵과 RSS가 제출되어 있는데요.

하단 처리된 날짜 에서 글이 발행되면 구글 봇이 다녀간 날짜를 확인할 수 있구요.

설명을 위해 오른쪽 상단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눌러 다시 한번 사이트맵을 제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4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고 팝업이 열리면 네이버에서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에서 가져온 사이트맵 코드를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시구요.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5


항목이 제출되었다는 메세지바가 나타나면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 라는 링크 탭을 누릅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6


아래 샷은 이전에 제출되었던 사이트맵은 제가 임의로 삭제하고 새로 받은 사이트맵 코드로 제출된 상태입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등록이 되면 접수중으로 표시되며, 수집 및 색인 처리 완료는 한1~2일 정도 걸리는 것 같구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새 사이트맵 제출시 기존 사이트맵은 반듯이 삭제해야 하는 반면, 구글은 기존에 제출된 사이트맵 삭제 여부와 관계없이 새 사이트맵 코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7

 

이상으로 Google Search Console에 사이트맵 제출은 완료되었는데요.


그래도 혹시 모를 오류 테스트를 위해 접수중으로 등록된 사이트맵 코드를 클릭해 봅니다.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8


이동된 페이지 오른쪽 상단 테스트 버튼을 누르시구요.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9



테스트가 완료되면 테스트 결과 보기 버튼을 누르고...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10


사이트맵 세부 정보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접속한 김에 테스트 종료 버튼을 누른 뒤 RSS도 제출하시길요.

구글_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사이트맵제출_11



이렇게 구글과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고 시간이 되는데로 블로그에서 유입 동향을 살펴보면 분명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