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웨어 제로 킷(mzk) 사용법

제가 한 2년여전에도 mzk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중복 포스팅이 되더라도 다시 한번 소개할까 합니다.


mzk는 배포 페이지에서 밝혔듯 보조 악성코드 제거 스크립트라고 표기되어 있는데요.


그동안 쭉 사용해본 결과 외국산 악성코드 제거 툴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 아니 오히려 더 뛰어난 탐지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zk 다운로드 페이지를 필히 북마크(즐겨찾기)해둘 필요가 있을 텐데요.


이유는 배포 페이지에서 권장하듯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스크립트로 PC를 스캔해야 탐지율이 더좋기 때문입니다.

해서 저는 PC에 mzk를 따로 보관해 두지않고 PC를 검사할 일이 있으면 그때 끄때 다운로드 페이지를 방문하여 새로 업데이트된 mzk로 악성코드를 탐지하곤 합니다.


그리고 무료이면서 로그인없이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네이버 카페로 등록된 이 페이지가 언젠가 없어지지는 않을까 걱정도 되는데요.

일단 현존하는 다운로드 링크를 아래에 걸어 둡니다. 


mzk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mzk 사용법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mzk를 내려받으면 압축 파일로 다운로드되는데요.

내려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를 열어보면 텍스트 파일로 된 사용법이 첨부되어 있습니다만, 굳이 더 말씀드리자면...

mzk 배치 파일을 실행할 땐 윈도우 표준 모드보다는 안전 모드로 부팅하면 좀 더 빠르게 PC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안전 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대략 세가지 정도되는데요.



1.

제가 선호하는 안전 모드 진입은 윈도우 로고 키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을 띄워 입력란에 msconfig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시스템 구성 창을 불러 옵니다.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면 부팅 -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체크하고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누르시구요.

멜웨어제로킷사용법_1


2.

메세지 창이 열리면 다시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멜웨어제로킷사용법_2


3.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은 재부팅되면서 안전 모드로 열리는데요.

내려받은 압축 파일은 표준 모드에서 압축을 풀어도 되지만, 압축을 푼 후 폴더를 열어보면 안에 mzk 폴더가 있습니다.

mzk 폴더를 더블 클릭하여 폴더를 열어 주시구요.

멜웨어제로킷사용법_3


4.

mzk.bat 파일을 우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멜웨어제로킷사용법_4



5.

mzk 배치 파일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면 스크립트가 초기화되며, 열려있던 프로세스는 강제 종료됩니다.

때문에 안전 모드에서의 캡처 샷은 못찍었는데요.

이전 버전과는 다르게 스스로 스캔되는 과정에서 감염 요소가 발견되면 도스 창이 파란색에서 아래 샷처럼 자주색(?)으로 변경되며, 검사가 완료되면 종료되었던 기본 프로세스는 다시 열리면서 메세지 창이 열리고 검사 결과 보고서가 메모장으로 열려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사가 완료되면 mzk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아이콘이 기본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로 생성되니, 북마크를 안 해두었다면 소중히 보관해 두시길요~^^)

멜웨어제로킷사용법_5


멜웨어제로킷사용법_6

멜웨어제로킷사용법_7


6.

PC 검사 과정은 설치된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키, 네트워크 등 전반적으로 이루어 지는데,,, 저는 3~4일전 PC 검사를 했었는데도 레지스트리 키 하나가 감염으로 판명되어 제거되었구요. 

또 메모장으로 보고된 치료 결과를 재확인하려면 안전 모드에서 위 3, 4번 방법으로 mzk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되는데요.

저는 설명을 위해 표준 모드로 돌아가 mzk 배치 파일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표준 모드 부팅은 위 1번 설명을 참고로 안전 부팅 체크 해제입니다.)


아래 샷은 표준 모드에서 실행한 mzk 스크립트 초기화 중인 샷이구요.

멜웨어제로킷사용법_8


7.

안전 모드 때 보다는 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메세지 창이 열리면서...예 버튼을 누르면 역시나 열려있던 모든 프로세스는 강제 종료되면서 PC 스캔이 시작됩니다.

멜웨어제로킷사용법_9

멜웨어제로킷사용법_10


8.

검사 결과 완료 후 도스창이 녹색이라면 확인 사살 끝입니다.

멜웨어제로킷사용법_11


이제 크롬 등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여 확장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하시구요.

심각한 윈도우 손상이 없는 PC라면 모든 프로그램이 정상 작동할 겁니다.


또 mzk 스크립트 실행은 제 PC의 경우 안전 모드에서 15분여만에 검사 완료, 표준 모드에선 40여분 걸렸습니다.

때문에 안전 모드에서 실행하기를 권장한 거구요.


중복된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