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기본 글꼴 '가독성있는 글꼴로 바꾸기'

 

가독성( 可讀性 )이란?

국어사전의 정의는...인쇄물이 얼마나 쉽게 읽히는가 하는 능률의 정도. 활자체, 글자 간격, 행간(行間), 띄어쓰기 따위에 따라 달라진다.
대체로 가로쓰기가 세로쓰기에 비하여 가독성이 높다. 라고 정의했네요.

글꼴의 가독성은 보는 분들의 시각에 따라 분명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만,
윈도우에서 비스타 이후의 기본 글꼴을 맑은 고딕으로 채택했는데요.
XP포함 이전 윈도우의 기본 글꼴인 굴림체를 맑은고딕이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웹폰트 적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나눔고딕을 컴에 설치하면 XP에서도 맑은고딕이나 나눔고딕을 기본 글꼴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맑은고딕은 마이크로 소프트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 받으면 정품 인증후 자동 설치됩니다.

다운로드 http://www.microsoft.com/downloads/ko-kr/details.aspx?displaylang=ko&FamilyID=c55a8c2b-b451-4d1f-87f3-690f78342ae8

맑은고딕 수동설치

MALGUNgothic.zip

나눔고딕 자동설치 다운로드 페이지 http://hangeul.naver.com/font

나눔고딕 수동설치

NanumGothic.zip

수동설치는 첨부파일의 압축을 풀고 복사 , 제어판 > 글꼴에 붙여넣기입니다.

이제 내 컴퓨터에 맑은고딕이나 나눔고딕이 설치 되었다면 Windows XP에 기본 글꼴로 적용해 볼까요?

바탕화면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으로 대화창을 띠우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 화면 배색 탭에서 효과를 클릭해 봅시다.

 

효과에서 '화면글꼴의 가장자리를 다듬는 데 다음방법 사용'이 표준으로 되어 있다면 Clear Type로 바꿔주세요.
Clear Type으로 설정하는건 좀더 가독성있는 글꼴로 보이기 위함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효과 버튼 밑에 고급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이곳에서 브라우저의 글꼴, 즉 인터넷 창의 도구모음 표시줄,인터넷 상태 표시줄,시작 표시줄을 가독성 있는 글꼴로 바꿀수 있습니다.
항목의 키 단추를 눌러서 각 항목 중에서 활성화 돼 있는 항목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각 항목마다 글꼴과 크기를 적용하셨다면 ...1 적용 2 확인하시고 브라우저를 다시 열면 각 항목에 적용된 글꼴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