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카로 찍은 4K 동영상 편집하기

다른 제조사 폰이나 최신 폰 카메라 동영상 해상도는 얼마까지 지원하는지 모르지만 제 폰카(갤럭시 S7) 동영상 해상도는 UHD 3840x2160까지만 지원됩니다.


즉, 4K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는 얘긴데요.


문제는 갤럭시 S7에서 4K로 동영상 촬영 시는 손떨림 보정 기능 지원이 안 된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폰카로 동영상을 찍을 때, 그동안은 손떨림 보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FHD를 선호했었는데요.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1


구글 포토에서 손떨림 보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요즘은 대놓고 동영상을 4K로 촬영하곤 합니다.



그러니까 오늘 포스팅의 요점은 사용자 폰 카메라가 4K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고, 흔들림 있는 동영상이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구글 포토에서 흔들림 보정 후 필요에 따라 원본 동영상 프레임수가 30fps로만 지원되는 것을 60fps로 인코딩하는 과정으로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가이드입니다.


구글 포토에서 동영상 흔들림 보정하기


일단 폰에서 구글 포토 앱을 열어 화면 상단 검색창 왼쪽 가로 3선 아이콘을 누르고 메뉴가 열리면 설정을 탭한 후, 페이지가 설정 화면으로 이동되면 백업 및 동기화를 탭합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2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3


페이지가 이동되고 저처럼 백업 및 동기화 기능이 꺼져 있다면 토글 버튼을 눌러 청색(켜짐)으로 전환하시구요.

업로드 크기를 원본 크기로 지정해 주세요.(고화질로 선택하면 1920x1080 해상도로 저장되니 의미가 없고, 4K로 저장하려면 원본 크기로 지정)

그리고 모바일 데이터 백업에서 동영상 토글 버튼이 꺼져 있다면 청색으로 전환시켜 줍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4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5


선택 사항입니다만, 위처럼 설정 완료했으면 백업 및 동기화는 다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도 구글 포토에서 동영상 흔들림 보정이나 회전 기능을 이용하는데 아무 문제없으니 걱정 붙들어 매시구요.


구글 포토의 흔들림 보정은 이전 발행글도 있고, 제 생각엔 폰을 갖고 있는 분이라면 유치원생도 할 수 있는 기능이라 여기서는 패스하겠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흔들림 보정한 동영상은 폰에서 직접 동영상 사이트나 유튜브에 올릴 수도 있겠으나, 제 폰 카메라 동영상 최대 해상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UHD (30fps)인데요.


이걸 PC로 옮겨 인코딩해줄 겁니다.


Movavi Video Editor로 흔들림 보정한 동영상 인코딩하기



중요한 건 PC에 Movavi Video Editor가 설치되어 있는가의 여부일 텐데요?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라는 게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한 분은 위 링크 글을 읽어 보시고... 쉽게 얘기하자면 윈도우 무비메이커와 비슷한 프로그램인데요.

무비 메이커는 MS에서 무료로 배포하던 프로그램인 반면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는 유료이고 4K 동영상 편집도 지원하는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는 동영상 및 이미지 편집기입니다.


위 링크를 참고삼아 Movavi Video Editor가 준비된 분은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고 PC로 옮긴 동영상을 입맛에 따라 쉬운 방법으로 트랙에 끌어다 놓으시구요.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6


동영상 길이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구글 포토에서 보정된 파일이므로 로딩이 완료되면 곧바로 내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7


내보내기 창이 열리는데요.


요즘 휴대폰 동영상 촬영 확장 포맷은 대부분 MP4 파일로 저장되는데, 왼쪽 목록에서 적당한 포맷을 선택하시고, 1 파일명:새로운 프로젝트로 표시되는 것을 동영상 주제에 맞는 제목을 입력하고, 2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 저장될 폴더를 선택한 후 고급 버튼을 누릅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8


다시 새로운 창으로 설정 내보내기 창이 열리는데요.

저는 확장 포맷을 기본으로 열리는 MP4로 선택했고, 코덱도 기본인 H.264 그대로 놔 두었구요.

가장 중요한 해상도는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4K 동영상의 최저 해생도인 3840x2160(16:9)을 선택하고, 프레임수는 동영상에 좀더 선명한 효과(?)를 주기 위해 60fps를 선택했습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9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10


그리고 비트 전송률: 아래 슬라이드바를 오른쪽으로 밀어 최고 화질로 설정했구요.

이런식으로 내보내기 설정을 마쳤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창을 닫습니다.

(만약 음질이 중요한 동영상이라면 샘플 속도:의 드롭 다운 버튼을 눌러 최고 음질인 48000 비트레이트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11


설정을 마치고 내보내기 창에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인코딩이 시작되고, 인고의 시간을 기다리면 4K 동영상이 지정한 경로에 저장됩니다.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12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를 실제로 사용해 보면 아주 쉽다는 걸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전문가가 아닌 일반 유저께서 동영상 편집을 즐겨하는 분이라면 머니를 지급해서라도 PC에 꼭 설치해야할 프로그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위 스샷대로 설정을 햇다면 원본 동영상이 예를 들어 500 MB 짜리라면 구글 포토에서 흔들림 보정을 한 경우 약 1 GB로 용량 증가,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로 편집을 하면 약 3~4 GB로 파일 용량이 증가하니 유튜브를 제외한 다른 동영상 사이트에는 제한이 따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요.


폰카로찍은4K동영상편집하기_13


https://www.youtube.com/watch?v=au-RoVLyvHI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