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대화내용 삭제로 디바이스 저장공간 확보하기

PC와 마찬가지로 휴대폰도 사용하다 보면 쓸데없는 파일들이 쌓이게 마련인데요.


그중 대표적인 앱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이 있습니다.


먼저 카카오톡이 휴대폰의 저장 공간을 얼마나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갤럭시 s7 기준)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로 들어가 카카오톡의 용량을 확인해 보세요.

저는 틈틈이 카톡 대화방에서 대화 내용을 삭제해서 용량이 350MB 정도이지만, 특히 그룹 채팅방에 참여한 분이 대화 내용을 한번도 삭제 안 했다면 용량이 GB 수준까지 올라가 있을 겁니다.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1


이 글은 그런 분을 위한 것이니 아시는 분은 패스해 주시고...

1.

대화 내용 삭제를 위해 채팅방으로 이동하여 화면 오른쪽 가로 3선 모양의 메뉴 아이콘을 누르고, 화면이 열리면 오른쪽 하단 설정 아이콘을 누르고 채팅방 정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2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3



2.

채팅방 정보를 보면 대화 내용 모두 삭제미디어 파일 모두 삭제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대화 내용을 삭제하기전 채팅방에서 나누었던 내용 중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파일 등 중요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대화 내용을 백업해 둘 수도 있습니다.

먼저 백업 방법부터 알아 보도록 하죠. 대화 내용 내보내기 탭을 누르면 간단하게 백업할 수 있는데요.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4


3.

대화 내용 내보내기 탭을 누르고 열린 오버레이에서 모든 메세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누르면, 저장되었습니다. 라는 알림 창이 잠깐 열렸다 사라지고 대화 내용은 폰에 저장되고, 폴더로 저장된 대화 내용은 SD 카드나 구글 드라이브, PC에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5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6


4.

대화 내용 폴더를 다른 곳으로 옮기려면 저장된 경로를 알아야 겠지요?

답은 위 샷 알림 창에 있는데요. 앱스(앱 서랍)를 누르고 내 파일을 찾습니다.

(갤럭시 s7은 Samsung 폴더 안에 있습니다.)

내 파일을 열고 디바이스 저장공간 > Kakao Talk > Chats 폴더를 열면 백업된 대화 내용이 카카오톡 폴더로 저장되어 있는데요.

폴더를 누르면 텍스트 파일 및 이미지, 동영상, 음성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확인할 수 있고,

폴더를 길게 누르고 체크 버튼이 생성되면 페이지 오른쪽 더보기를 누르고, 열린 메뉴에서 이동 탭을 누릅니다.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7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8


5.

이동 위치에서 SD 카드로 저장할 수 있고, 구글 드라이브에도 저장할 수 있는데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PC에도 저장된다는 뜻입니다. 즉 PC 온라인에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구글 드라이브를 열면 동기화된 카톡 대화 내용을 볼 수 있고, PC용 구글 드라이브를 설치했다면 자동 저장되어 다른 작업을 할 필요가 없는 거죠.

카톡 대화 내용을 다른 곳으로 옮겨 놓았으면 다시 카톡방으로 와 위 2번 샷에서 보이는 대화 내용 모두 삭제로 대화방을 청소해 주고,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페이지로 와서 카카오톡을 보면 용량이 줄어든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9 카톡대화내용삭제로디바이스저장공간확보하기_10


저는 한개의 그룹 채팅방만을 청소했는데, 용량이 절반 이상으로 줄었는데요.

폰에서 삭제한 대화 내용은 PC 버전과 동기화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PC에서는 일일이 하나씩 우클릭으로 삭제해 줘야 합니다.

이상 설명이 미흡했는지 모르나 카톡 대화 내용 삭제와 백업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