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로그인 화면 및 잠금 화면 캡처하기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1


오랫만에 윈도우 잠금 화면을 캡처할 일이 있어 이전에 포스팅했던 팁으로 샷을 찍어 보니 먹히질 않더군요.


아마도 윈도우 10이 버전 업되면서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 캡처가 안 되는 것 같은데요.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2


그래서 캡처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나 찾던 중 구글 검색에서 캡처를 도와주는 유틸을 발견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Ease Of Access Replacer라는 프로그램으로 이 페이지를 클릭하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EOAR2.zip


그런데 Ease Of Access Replacer는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이 툴은 2012년 이후 릴리스되고 있지 않으며, 애초 윈도우 8용으로 개발되었지만 윈도우 7이나 윈도우 10에서도 작동되긴 합니다.


그러나 윈도우 10 환경에서 찍은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은 이전 윈도우 자체 기능으로 찍은 샷보다 화질이 좋지는 않지만, 현재는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해 아쉬운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링크된 다운로드 페이지나 첨부된 ZIP 파일의 압축을 풀고 EOAR.exe 파일을 실행하려고 하면 윈도우 디펜더의 경우 이 파일을 바이러스로 인식을 하는데요.

따라서 Defender Control 같은 툴로 디펜더를 잠깐 꺼두고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Ease Of Access Replacer 사용법


위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Ease Of Access Replacer를 내려받으면 EOAR2.zip 파일로 다운로드되는데요.

압축을 풀어 폴더를 열어보면 EOAR setup.exe와 EOAR.exe 2개의 실행 파일이 들어 있는데, 둘 중 아무거나 하나를 실행 시킵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3


EOAR을 실행해 보면 알겠지만 PC에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으로 실행된 창에서 Install 버튼만 누르면 작동이 시작됩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4


Ease Of Access Replacer가 작동되면 Close 버튼을 눌러 창을 닫고 윈도우 로고키 + L키를 누르거나, 시작 버튼 > 사용자 계정 우클릭 > 잠금을 눌러 잠금 화면으로 이동, 오른쪽 하단 인터넷 아이콘을 누른 후...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5


전환된 잠금 화면에서 1 접근성 아이콘을 누르면 2 Ease Of Access Replacer 메뉴 목록이 표시되는데요.

첫번째 메뉴 LogonScreen Screenshot을 누르면 C 드라이브 : \Screenshots 폴더(자동 생성)에 저장됩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6


참고로 잠금 화면에 표시되는 EOAR의 목록은...

1. Logon Screen Screenshot: 로그온 화면의 스크린 샷을 만듭니다. 로그온 스크린 샷은 C : \ Screenshots에 저장됩니다.

2. Lock Screen Screenshot: 잠금 화면의 스크린 샷을 만듭니다. 화면 잠금 스크린 샷은 C : \ Screenshots에 저장됩니다.(X 작동되지 않음)

3. CMD Prompt: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4. Powershell: Powershell 프롬프트를 엽니다.(X)

5. Registry Editor: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엽니다.

6. Run Dialog: 실행 대화 상자를 엽니다.

7. Task Manager: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X)

라고 설명되어 있는데요.


윈도우 10에서는 모든 메뉴가 작동하지 않는 것 같구요.

로그인 화면이나 잠금 화면 캡처 최적 해상도는 1360 x 768이고 캡처 스크린샷은 바로 위 샷처럼 EOAR 메뉴판도 함께 캡처됩니다.


그리고 Ease Of Access Replacer 종료는 EOAR을 다시 실행, Uninstall 버튼을 누르면 종료되고, Close버튼을 누르고 시스템을 재부팅하거나, 시스템을 종료해야 Ease Of Access Replacer가 완전 종료됩니다.

윈도우10로그인화면및잠금화면캡처하기_7


지금까지 Ease Of Access Replacer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주 흡족한 유틸은 아닌 것 같구요.


잠금 화면이나 로그인 화면을 캡처하는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