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저장 공간 최적화 방법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1


윈도우 PC를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파일 및 폴더가 쌓이게 마련인데요.

이렇게 쌓여가는 불필요한 파일 및 폴더는 두말할 필요도 없이 PC 저장 공간을 차치하게 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최적화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제 자신을 되돌아 보니 저 역시도 윈도우를 언제 최적화해 줬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 게... 이 글을 계기로 PC 관리를 잘 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윈도우 10 저장 공간 최적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정리 또는 지금 공간 확보 실행


윈도우는 탄생 시절부터 디스크 정리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는데요.

cleanmgr.exe라고 명명된 이 시스템 파일은 우리가 저장 공간을 확보할 때 흔히 사용하는 유틸이지요.


디스크 정리 실행은 탐색기를 열어 C 드라이브를 우클릭하고 속성을 탭하면 실행됩니다.

또는 윈도우 10은 작업 표시줄 검색 창에서 cleanmgr.exe을 입력하면 실행할 수도 있는데요.


디스크 정리가 시스템을 스캔한 후 삭제할 파일 창에서 필요없는 항목들을 선택해서 삭제하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이전 윈도우로 롤백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오래된 OS나 업데이트는 삭제하지 마시고, 또 다운로드 폴더에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다면 다운로드 항목은 제외시켜야 낭패를 면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2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3


또 윈도우 10은 정리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설정 > 시스템 > 저장 공간 > 지금 공간 확보를 탭하면 시스템이 검사를 시작하고, 스캔이 완료되면 공간 확보를 할 수 있는 항목을 보여 주는데요.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4


일반적으로 저장 공간 센스가 자동 선택한 항목만 제거하는 게 권장사항입니다.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5




언클리너로 저장 공간 확보하기


위에서는 윈도우 시스템 내장 도구의 힘으로 저장 공간을 최적화했다면 외부 응용 프로그램으로도 시스템을 최적화할 수 있는데요.


시스템을 최적화해 주는 외부 소프트웨어는 무지 많으나 내부 시스템 도구가 처리하지 못하는 임시 파일 및 로그 파일을 잘 찾아내는 언클리너라는 툴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사실 오늘 포스팅은 이 툴을 소개하려는 글인데요.


언클리너는 실행 파일 용량이 약 5MB 밖에 안 되는 작은 프로그램으로 메이저 긱스에 접속하면 최신 버전을 내려받을 수 있고, 이 페이지에서 받을 분은 아래 첨부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UnCleaner v1.7.zip


언클리너 셋업을 PC에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 샷처럼 시스템을 빠른 속도로 스캔하고 결과를 보여 줍니다.

제 경우 디스크 정리와 지금 공간 확보를 순차적으로 실행했슴에도 청소할 파일과 폴더가 무려 8.4 GM나 되는군요~헐

윈도우10저장공간최적화방법_6


▲언클리너 실행 화면의 Clean 버튼을 누르면 실행 중인 윈도우 프로세스에 종속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된 파일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그러나 언클리너에 표시된 파일과 폴더 모두를 삭제할 수는 없는데요.

왜냐하면 항상 런타임 제한으로 잠겨 있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언클리너를 주기적으로 실행하면 "좋습니다. 시스템이 매우 깨끗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자주 보게 되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도 이 툴로 윈도우를 주기적으로 꼭 스캔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