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 검사기 총정리

기사, 보고서, 자기소개서, 블로그 포스팅 등 다양한 글쓰기에는 맞춤법 검사가 수반됩니다.

기본적인 맞춤법 검사기는 워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지만, 조금 더 면밀하게 고치고 싶은 경우에는 맞춤법 검사 전문 서비스가 필요한데요.

이는 맞춤법이 틀린 것은 물론, 띄어쓰기나 어색한 표현 등을 잡아 더 매끄러운 글을 만들기 위함일 겁니다.


제 블로그 글도 뻘쭘한 글로 유명하지만 나름 한글 맞춤법 검사기에 넣어 돌려보고 발행을 하는데요.


오늘은 정리하는 차원에서 제가 알고 있는 한글 맞춤법 검사기들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speller.cs.pusan.ac.kr]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대표적으로 사랑받는 서비스 중 하나인데요.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한글과컴퓨터의 ‘아래아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바탕이라고 합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26년간 맞춤법 검사기 개발에 매진한 권혁철 부산대 교수가 만들어 낸 서비스로,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주)나라인포테크가 함께 제공하며, 이 검사기는 상업적 이용이 불가하고 개인이나 학생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1


2.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sug.top&where=nexearch&query=%EB%84%A4%EC%9D%B4%EB%B2%84+%EB%A7%9E%EC%B6%A4%EB%B2%95+%EA%B2%80%EC%82%AC%EA%B8%B0]


포털 사이트 최초로 네이버가 2010년에 베타 버전으로 서비스하는 최대 500자까지 상업적 이용도 가능한 한글 띄어쓰기 및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2


3.

Daum 맞춤법 검사기 [http://dic.daum.net/grammar_checker.do]


네이버에 이어 2014년 부터 서비스하는 맞춤법 검사기 베타 버전으로 띄어쓰기(빈칸) 포함 최대 1,000글자까지 검사할 수 있습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3


4.

구글 크롬 확장 프로그램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ED%95%9C%EA%B5%AD%EC%96%B4-%EB%A7%9E%EC%B6%A4%EB%B2%95-%EA%B2%80%EC%82%AC%EA%B8%B0/jglndaljomjcobaaoohfccecjcekcfgo]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는 기본적으로 맞춤법 검사기가 내장되어 있는데요.

설정 페이지(chrome://settings)로 이동, 고급 탭을 누르고 언어 섹션에서 한국어의 토글 버튼을 켜주면 맞춤법 검사기가 작동되고, 글쓰기에서 한글을 입력하면 맞춤법이 틀린 문구에는 빨간 밑줄이 표시되지만 아무래도 크롬에 내장된 검사기는 정확도와는 거리가 먼 것 같구요.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4


크롬에서 글쓰기하고 맞춤법 검사를 할 때는 위에 링크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를 추천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은 네이버의 맞춤법 기능으로 제작된 것으로 크롬 사용자에겐 아주 편리하다고 생각되어 저도 즐겨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5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6


5.

그외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3.0라는 네이버 맞춤 검사 기능을 기반으로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글쓰기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버에 로그인하고 블로그나 카페에서 글쓰기를 시도하면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 3.0이 열리는데요.

글쓰기 본문에 문구를 입력하거나, 복 붙해서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7


그리고 단어나 단문은 구글 검색이나 포털에서 간단하게 검사해 볼 수 있습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8


6.

안드로이드 용 한글 맞춤법 검사기


비교적 평가도가 좋은 무료 안드로이드 앱 2개 링크인데요.


한글 맞춤법 검사기 및 포탈 사전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9



필요 이상의 정보를 요구해서 저는 패스했구요.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10


맞춤법 검사기 / 띄어쓰기


제 폰에 설치된 앱입니다.

한글맞춤법검사기총정리_11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이구요.

이외에 추천할만한 한글 맞춤법 검사기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