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에 최종 화면 추가하기

제가 처음 유튜브를 접했을 때는 유튜브 환경이 다른 동영상 사이트들과 별반 다를 게 없었던 것 같습니다.


불과 몇년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려하면 그 유명한 버퍼링에 시달리곤 했었는데요.


이젠 실시간 방송이 가능할 정도로 유튜브는 비약적인 발전을 했지요.


또 유튜브는 꾸준한 업데이트로 동영상 업로더에게 구독자의 관심을 갖게하는 아이템으로 많은 제안을 하기도 합니다.


저도 영양가는 없지만 가끔씩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곤 하는데요.


몇일전 블로그에 글을 쓰느라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블로그 주소를 링크하려고 수정 버튼을 눌렀더니 눈에 안 보이던 기능이 추가되었더군요.


최종 화면 및 특수효과 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이 언제 생겼는지 모르나, 구독자수를 늘리거나 시청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저도 배울 겸 같이 알아 보도록 하죠.


일단 구글, 지메일, 드라이브, 유튜브 등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 계정에 로그인하고 유튜브에 접속 >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동영상 관리자 > 동영상 탭에서 최종 화면 및 특수효과를 넣을 동영상을 선택해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이동된 페이지 상단 수정 옵션에서 최종 화면 및 특수효과 탭을 누르면...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1


종료 화면 및 특수효과를 넣을 수 있는 편집 페이지로 이동되는데요.

페이지가 종료 화면 탭으로 열리며, 편집할 동영상 화면 하단에는 타임라인이 있고 동영상 런닝타임 마지막 20초전에 스크롤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 스크롤 버튼 왼쪽 ?표 바위에 마우스를 놓으면 팝업으로 열린 말풍선에서 설명을 볼 수 있고, 요소 추가 ▼ 드롭 다운 버튼 아래 종료 화면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를 누르면 새 탭으로 유튜브 고객센터로 이동되어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는데요. 도움말 페이지를 기초로 종료 화면을 만들어 봅시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2


1.

순서는 없지만 편집 화면 오른쪽 요소 추가 ▼ 버튼을 눌러 열린 4가지 메뉴의 만들기 버튼을 눌러 하나씩 추가하면 되는데요.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만들기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3


2.

최근 업로드된 동영상, 시청자에게 맞는 동영상,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 3가지 옵션 중 한가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는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을 하겠습니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4


이어 열린 오버레이 창에서 본인이 올린 동영상이나 재생목록에서 1개를 선택하고 요소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요소 추가 ▼ 버튼 아래에 동영상이나 재생목록이 추가됩니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5


3.

구독, 채널, 링크 만들기도 동영상 또는 재생목록 선택 처럼 만들기 버튼으로 하나씩 추가하면 되는데요.

구독 만들기를 하면 자신의 프로필 이미지로 추가되고, 채널 만들기는 2개 이상의 채널을 운영한다면 좋을 듯하며, 링크 만들기는 본인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승인되어 있어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승인이 안 되어 있다면 여기 도움말 페이지를 참고하시구요.


링크 만들기는 2번째 단계 과정에서 클릭 유도문안을 선택한 후, 최종 화면에 보여질 이미지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무작위로 긁어온 이미지인 것 같습니다.

마음에 안 들면 이미지 변경 버튼을 누르고 PC에 저장된 이미지로 대체할 수 있는데요. PNG 파일로만 적용됩니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6


4.

요소 만들기를 완료하면 아래 샷처럼 요소 추가 버튼 아래 추가된 요소가 표시되고 연필 아이콘을 누르면 편집을 하거나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 화면 위에 보면 보기, 템플릿 사용, 동영상에서 가져오기 옵션이 있는데요. 저는 보기 옵션만 사용하고 나머지 옵션은 사용하지 않았으니 각 버튼을 한번씩 눌러 보시구요.

편집 화면에 요소가 추가되면 화면 좌 상단으로 추가되는데, 드래그 & 드롭으로 원하는 위치로 마음대로 갖다 놓을 수 있으니 굳이 템플릿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었구요.

타임라인에 추가된 요소 스크롤바도 5초에서 20초 사이에서 드래그 & 드롭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편집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왼쪽 상단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최종 화면 요소 추가가 잘되었는지 확인하시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유튜브동영상에최종화면추가_7



유튜브 동영상에 추가는 PC와 모바일에 모두 적용되어 구독자 유도와 시청률에 도움이 될 것이 분명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 분석에서 최종 화면 탭이 생성되어 각종 수치를 분석해 줄 겁니다.


최종 화면이 추가된 영상? 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