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옵션 LAN설정 프록시서버 체크해제 안될 때...

어제 포스팅했던 구글 Custom Search 결과 없음 해결하기 에 댓글이 올라와 간단하게 몇글자 두드리겠습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1




인터넷 옵션 > 연결로 이동하면 창 화면이 아래 샷처럼 표시되어야 정상인데요.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2


요런식으로 LAN 설정 아래 일부 설정은 시스템 관리자가 관리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표시되며 프록시 서버 체크박스에서 해제가 안 됩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3


체크 해제를 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 후 다시 인터넷 옵션 창을 열어보면 또 위 샷과 같은 메세지가 나타나고, LAN 설정 버튼을 눌러 보면 프록시 서버는 다시 체크된 상태로 열립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분명 "나"인데 말이죠.

이 현상은 추측하건데, 어둠의 경로로 내려받은 외부 응용프램에 의해 윈도우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걸로 생각되는데요.

일단 윈도우 로고키 + R키를 누르고 실행 창을 불러와 입력란에 regedit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불러 옵니다.


편집기 창이 열리면...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net Settings 경로로 들어가 편집기 창 오른쪽 (기본값) 아래  ProxySettingsPerUser라는 키값이 들어 앉아 있을 겁니다.

아래 샷에는 키값이 삭제된 상태라 안 보이지만, 키값을 더블 클릭해 0으로 된 값을 1로 변경하거나, 우클릭하고 열린 메뉴에서 삭제 탭을 눌러 키값을 삭제하고 편집기 창은 닫고 구글에서 검색이나 웹서핑을 해 보세요.

정상적인 검색과 웹서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4


그러나 위 방법은 근본적인 문제해결은 아닙니다.

임시방편일 뿐이죠.

즉, 편집기에서 ProxySettingsPerUser 키값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면 곧바로 적용되어 구글에서 검색과 웹서핑을 할 수 있으나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키값이 다시 들어 앉아 있고, 인터넷 옵션 창을 열어 보면 일부 설정은 시스템 관리자가 관리합니다. 라는 메세지가 다시 표시되는데요.

저는 Malware Zero Kit으로 해결했습니다.


mzk 다운로드 페이지 http://cafe.naver.com/malzero/94376


내려받은 mzk는 zip으로 압축된 파일인데요.

내려받은 파일을 일단 압축을 풀고 안전 모드로 진입합니다.


안전 모드 진입 방법


실행 창을 띄워 msconfig라고 입력 후 엔터키를 눌러 시스템 구성 창을 불러 옵니다.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면 부팅 탭을 선택하고 부팅 옵션에서 안전 부팅(F)에 체크하면 최소 설치로 자동 선택될 텐데요.

확인 버튼을 누르고 열린 팝업에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은 재부팅되면서 안전 모드로 진입됩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5


안전 모드에서 압축을 푼 폴더를 열어보면 또 하나의 폴더(mzk)가 들어 있는데요.

그 폴더를 열어 mzk.bat 파일을 우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서 PC를 스캔합니다.

검사 과정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 ProxySettingsPerUser 키값이 들어있는 PC라면 mzk 화면이 100% 빨간색으로 변하는데요.

이는 치료 과정이니 걱정할 필요가 없구요.

검사가 끝나면 결과를 메모장으로 보여 주는데, 메모장을 검토해 보시고 만약을 위해 한번 더 PC를 검사해 보시길요.

검사가 완료되면 다시 표준 모드로 돌아와야 겠지요?

실행창에 msconfig로 명령해서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면 네트워크에 체크, 안전 부팅(F) 체크 해제하고 확인, 팝업에서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표준 모드로 돌아와 봅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6


표준 모드로 부팅되고 인터넷 옵션을 열어 연결 탭으로 이동해 보면 "일부 설정은 시스템 관리자가 관리합니다."라는 메세지는 없어지고, LAN 설정을 열어보면 프록시 서버는 체크 해제되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위 경로로 들어가 보면 ProxySettingsPerUser 키값 대신 Security_HKLM_only 키값이 자리잡고 있고, 이후 인터넷은 아무 문제없이 잘돌아 갑니다.

LAN설정프록시서버체크해제안될때해결법_7

포스팅 서두에는 몇글자 두드린다고 했는데, 글이 길어 졌네요.

또한 댓글다신 분의 답답함을 풀어드리기 위해 일부러 아들놈 PC에 악성코드를 심어 테스트해 봤습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